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

[재테크] 40대 50대 재테크 방법 - 더 늦기 전에 노후 준비에 초점을 맞춘 재무설계가 필요합니다.


40대 50대 재테크 방법
- 더 늦기 전에 노후 준비에 초점을 맞춘 재무설계가 필요합니다.




20대에는 재테크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지나가기 쉬운 시기입니다.
재테크가 무엇인지 고민하기보다 사회에서 자리잡기에도 벅찬시기입니다.
그러나 일찍 재테크에 관심을 갖게 되는 분들은...
목돈 만들기, 즉 종자돈 만들기의 중요성에 대한 조언을 듣게 됩니다.

관련글




40대 재테크는 20대와는 다릅니다.





경제적으로 가장 왕성한 활동을 하는 나이입니다. 직장이 안정적인 곳이라면 수입도 증가하는 시기이고요. 그러나 자녀의 교육비며
내집마련 자산, 부모님 부양자금, 의료비 등 기본 생활비 또한 증가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사교육비는 끝없이 상승하고 아이들이 커가면서 요구되는 좀더 넒은 집에 대한 꿈은 언제 실현된지...한숨이 나오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40대에 직장생활을 하면서 어떻게 재테크를 하느냐에 따라 평생 재테크의 결과는 달라집니다.

관련글
내집마련 재테크도 재무설계부터...
연금보험에 대한 보고서...
변액연금 파헤쳐보자


 



※ 40대 재테크 방법
40대 재테크의 핵심은 30대에 마련해 놓은 목돈을 지키면서도 이를 기반으로 평생을 지낼 수 있는 알짜 자산을 만들어 내야 하는 시기입니다. 또한 은퇴계획을 수립하여 본격적인 노후를 대비해야합니다.


>> 금융환경에 알맞은 목돈운용 방법에 관심을 가져야합니다.

안정성과 장기적인 투자 수익율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항상 고민해야 합니다. 채권형 상품과 주식형 상품을 골고루 살펴보고 자신의 목표 수익율에 맞는 비율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합니다.

관련글 
- 금리비교 사이트 모음
- 저축은행 88클럽 확인하는 방법
- 저금리시대 - 상호저축은행만 있는 것이 아니라 신협도 있다.


>> 효과적인 목돈마련을 위한 실적 배당상품도 생각해봐야합니다.

주식이나 채권 등을 이용한 실적배당형 간접투자상품을 고려해야합니다. 적립식 펀드는 최고의 대안이 될 수 있지만, 원금보장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여 철저한 계획을 가지고 투자해야 합니다.


>> 보험가입은 필수적입니다.

돈을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위험관리는 필수입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여러가지 질병에 노출됩니다. 보장성 보험은 발생할 수 잇는 다양한 질병이나 사고에 어느정도 대비할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판이므로 꼭 필요한 보험 상품을 합리적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관련글 - 보험은 안전장치입니다.

 


>> 자기계발을 열심히해야 합니다.

자기계발은 꼭 필요합니다.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있다는 애기는 노후기간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할 수도 있지만 능력이 있다면 중년 기간이 늘어난다는 말도 됩니다. 직장에서 사회에서 좀 더 오래 버틸 수 있는 체력을 키워야 합니다.



50대 재테크






50대의 주요 재무목표는 자녀결혼자금 마련, 은퇴 후 재무적 독립, 노후 생활 준비, 상속/증여 준비입니다.


※ 50대 재테크 방법


>> 노후자금 계획을 세워야합니다.

은퇴설계를 통해 노후자금이 얼마나 필요할지를 파악하게 되면 어느 부분이 얼마나 부족한지를 알 수 있어 목표를 세우고 추진하는데 큰 도움이 된빈다. 은퇴 후 필요자금은 현재지출액의 70% 정도를 책정하면 적절합니다.

재무상담 자세히 보기


>> 목적을 명확히 해야합니다.

50대는 자녀 교육비, 결혼자금 등으로 목돈이 한꺼번에 지출되는 시기와 은퇴를 하게 되어 제 2의 인생을 살아가게 되는 변곡점입니다.
그동안 모아놓은 돈을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통장을 자녀학자금용, 결혼자금용, 노후를 위한 대비용을 목절을 명확히 구분해 가지고 있는 자산에 꼬리표를 붙이고 한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균형을 잡아야합니다.

관련글 기본으로 돌아가는게 가장 확실한 자산관리법


>> 부동산 비중 줄이고 금융자산에 눈 돌려야합니다.

우리나라 50대의 평균재산은 3억7000만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중 부동산이 75%이상으로 부동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내 전쳉의 자산도 크게 출렁거립니다. 은퇴시기가 되면 보다 안정적인 자산으로 눈 돌려야합니다. 원금을 보전해주는 금융상품이나 현금, 혹은 현금화가 쉬운 유동성 자산 등에 비중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 수익추구 상품도 일정비율은 유지해야합니다.

은퇴시기가 되면 대체적으로 안정적인 자금에 비율을 높입니다. 하지만, 극단적으로 확정금리만 고집하는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금융자산의 30%는 수익추구 상품에 투자해야합니다. 최근 몇년 사이 주식형 펀드에 장기적으로 투자한 경우 좋은 실적을 거둬왔습니다. 수익추구 상품은 은퇴 후를 위한 목적으로 중. 장기로 운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직장인은 조기은퇴 대비 창업을 고려해야합니다.

조기 은퇴하는 직장인의 경우 자신만의 노하우나 특성을 살려 사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막상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념 고민거리가 한두 가지가  아닐 것이빈다. 그중 가장 기본적인 문제는 사업형태를 개인으로 할것인가 법인으로 할것인가 입니다.




혹시, 특별한 재무 목표없이 고민하고 계시지는 않습니까? 

재무 목표가 없이 그저 꼬박꼬박 예금만 하는것 보다 재무목표를 정하고 꾸준히 진행한다면 조금 더 구체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이 가능하겠지요. 자신의 상황에 따른 재무 목표(종자돈 모우기, 10억 만들기, 결혼자금, 내집마련, 노후 대비, 교육비 장만 등등)을 정해두셨다면 조금 더 효과적으로 준비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 재테크는 재무설계입니다.
>> 무료재무설계 - 재테크 팁 활용하기
>> 기본으로 돌아가는게 가장 확실한 자산관리법
>> 연령별 재테크 방법

하지만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효과적으로 준비한다는 것은 힘듭니다. 그럴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에는 회사 홍보차원으로 무료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습니다. 여러곳 중에서 신뢰성도 있고 전문 노하우가 쌓여 후기도 좋게 평가 되는 곳이 있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메리츠금융지주) 로 무료 재무진단과  무료 포트폴리오를 제공주고 있습니다.


 
리더스 리치 재무설계센터(링크) 는 목돈 모우기, 연령대별 재테크, 노후대책, 내집마련, 보험리모델링 등 다양한 주제로 맞춤형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속적인 관리로 믿을만한 재무설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활용해보세요.



                                      본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버튼 꾹!~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