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

30대 재테크 - 분산투자 원칙을 지키자.

30대 재테크

30대의 성공하는 재테크

- 분산투자 원칙을 지키자.




30대 주요 재무 이슈


- 결혼생활

- 주택마련

- 자녀출산 및 양육





30대 재테크 방법



30대에는 내집마련이나 결혼 또는 출산 등으로 인해 꽤 큰 규모의 목돈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20대에는 종잣돈을 이용하여 30대에는 목돈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종잣돈으로 손실은 최소화하면서 큰 돈을 만들 수 있는 수익성을 내기 위해서 고수익 자산과 안전자산에 골고루 분산투자하는 포트폴리오를 짜야합니다.


30대 연령층의 재무설계 포트폴리오는 결혼자금>주택자금>자녀학자금>노후준비자금 순서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정액적립식펀드와 연금저축, 자유적금, 주택청약종합저축, 종신보험 등은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험비교 추천 (링크)  최적화된 개인맞춤형 무료견적 및 상담 서비스, 보험 전문설계


>> 맞벌이라면 월급 관리는 부부가 함께 하라.

맞벌이 부부의 경우 두 사람의 수익과 지출을 통합하여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소득공제나 세금우대 금융상품 등을 꼼꼼히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 가계부! 신나고 재밌게 써라.


>> 수입의 50%는 무조건 저축하라.


>> 1%의 금리차도 민감해야 한다. 상호저축은행과 새마을금고와 친해져라.

>> 일희일비 하지말고 장기적 관점에서 적립식 펀드에 투자하라!


>> 청약통장이 없다면 당장 만들어라.


>> 한살이라도 젊을 때 보험에 가입하라.


>> 내 집 마련 작전은 계획성 있게 실천하라.


>> 노후 준비는 필수! 젊을 때 시작하라.

은퇴설계를 통해 노후자금이 얼마나 필요할지를 파악하게 되면 어느 부분이 얼마나 부족한지를 알 수 있어 목표를 세우고 추진하는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 은퇴 후 필요자금은 현재지출액의 70% 정도를 책정하면 적절합니다.



관련글
 





사례로 살펴보는 30대 재테크



30대초반의 남자 직장인 홍길동씨, 기혼이며 1살된 딸이 있습니다. 270만원 정도의 월급을 받고 있으며, 보증금 5,000만원의 아파트 전세에 살고 있습니다. 소비성 지출은 150만원, 저축과 보험에 120만원정도 들어가고 잇습니다.



재무목표


- 비상예비자금 : 360만원 (지출의 3배수준)
- 아파트 구입 ㅣ 10년후 쯤 예상 자금 약 2억원
- 자녀교육비 마련
- 노후자금 마련
- 보장자산 마련


가입해야 할 금융상품


- 긴급예비자금 : 매월 10만원 정도를 CMA에 적립
- 주택마련자금 : 매월 50만원 수준 장기주택마련펀드와 적립식펀드에 투자, 아직 미갑이라면 청약저축에 월 2만원 가입
- 자녀교육비마련 : 매월 20만원 어린이변액유니버셜보험 가입
- 노후자금 마련 : 매월 20만원 변액연금 가입
- 보장성보험 : 매월 20만원 수준으로 3인가족 보장성 보험가입


관련글 - 보험은 안전장치입니다.

 


향후효과

CMA 통장에 긴급예비자금으로 생활비의 3배(180만원) 정도가 적립되어 있다면 적립을 중지하고 다른 투자처를 찾는다.
매월 50만원을 목표 수익률 10%로 적립식 펀드에 가입하면 10년 후 1억원 정도 마련 가능하며, 현재 보증금 5,000만원과 주택담보대출 5,000만원을 받아서 마련한다.

어린이 변액유니버셜보험을 통해서 가장 유고시 보험회사가 대신 납입하여 주고 위험에 대한 보장도 함께 받을 수 있다.
변액연금을 통해서 40년 후쯤 사용할 노후자금준비 시작하여, 인플레이션 헷지와 복리효과를 누린다.

보장성 보험은 수입의 7~10%인  약 20만원 내외로 가입하여, 가족의 안전장치를 만들자. 회사 생호라 하는 동안 수입이 늘어날 것이므로 향후 조정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다.








혹시, 특별한 재무 목표없이 고민하고 계시지는 않습니까? 

재무 목표가 없이 그저 꼬박꼬박 예금만 하는것 보다 재무목표를 정하고 꾸준히 진행한다면 조금 더 구체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이 가능하겠지요. 자신의 상황에 따른 재무 목표(종자돈 모우기, 10억 만들기, 결혼자금, 내집마련, 노후 대비, 교육비 장만 등등)을 정해두셨다면 조금 더 효과적으로 준비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 재테크는 재무설계입니다.
>> 무료재무설계 - 재테크 팁 활용하기
>> 기본으로 돌아가는게 가장 확실한 자산관리법
>> 연령별 재테크 방법

하지만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효과적으로 준비한다는 것은 힘듭니다. 그럴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에는 회사 홍보차원으로 무료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습니다. 여러곳 중에서 신뢰성도 있고 전문 노하우가 쌓여 후기도 좋게 평가 되는 곳이 있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메리츠금융지주) 로 무료 재무진단과  무료 포트폴리오를 제공주고 있습니다.


 
리더스 리치 재무설계센터(링크) 는 목돈 모우기, 연령대별 재테크, 노후대책, 내집마련, 보험리모델링 등 다양한 주제로 맞춤형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속적인 관리로 믿을만한 재무설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활용해보세요.



                                      본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버튼 꾹!~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