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

재테크 - 종자돈 만들기

[재테크]  종자돈 만들기




요즘 금리가 참 낮죠. ^^
부동산도 바닥이라고 외치지만 여전히 서민들에겐 비쌉니다.

1억원 !  말하기는 쉽지 만들기 어려운 금액이지요.

1억원을 모으기 위해서는 생활비를 제외하고 5%짜리 적금에 매달 100만원씩 저축한 경우 꼬박 7년이 걸리는 금액이랍니다.
그렇다면 1억 모으기가 불가능 한것은 아니네요.

지금부터 조금씩 달라지면 됩니다.
사람마다 생활비, 교육비등 지출이 다릅니다.
돈을 모으는 습관도 다릅니다. 사람마다 1억을 만들기 위한 방법과 능력은 모두 다릅니다.

지금 당장 자신에게 맞는 1억 만들기 포트폴리오를 세우세요.


1억을 만들자!

1. 절약과 노력으로 만드는 방법

부동산이 활황기인 2000년도에 결혼한 A씨.

신혼의 첫 출발은 그 동안 모아둔 2천만원과 집을 구하기 위해 받은 대출 1천만원이 전부였습니다.
대출도 되지 않아 남편 형에게 부탁해서 겨우 받았습니다.

선배와 함께 용산에서 컴퓨터를 판매하는 남편의 수입은 월 120만원.
그녀가 아르바이트로 버는 월 80만원이 수입의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던 강한 부부였습니다.
얼마나 안쓰고 살았던지 결혼한지 1년 만에 대출금을 다 갚고 500만원을 추가로 모았고,
그로부터 1년을 더 절약해서 산 덕에 1500만원을 더 모아 총 2천만원의 목돈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결혼 2년 만에 목돈 2천만원을 마련한 것입니다. 그러나 A씨의 노력은 여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결국 부부는 과감히 대출 3천만원을 받아 경기도의 20평 대 아파트를 8천만원에 구입했고, 현재 아파트 시세가 1억5천만원. 결혼 4년 만에 담보대출을 제외하고 총 자산이 1억2천만원.

물론 그 당시 집값이 싼 것도 기회일 수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절약노력입니다. 가난은 절약만이 구제해 줄 수 있습니다.



2.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는 도전 정신으로 만드는 방법

사주, 주식, 펀드 등 부동산이나 저축과 달리 적극적인 투자로 수익을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회사의 사주를 통해 몇 천만원의 추가 수익을 올리기도 하고 경매를 통해 수입을 증가 시키기도 합니다.
때로는 주식이나 주식형 상품에 적극적으로 가입해 100% 이상의 수입을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수준의 은행 상품만 이용해서는 절대 수익을 높일 수 없는 것입니다.
자신만의 투자 방법을 찾는 것도 한 방법. 저축 이외에 수익을 높이는 방법은 자신만의 투자 방법을 가지고 있거나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실천할 때 가능합니다.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는 도전이 그 어느 때 보다 절실히 필요합니다.
그러나 무리한 욕심은 금물. 주식의 경우 저평가된 주식을 사서 장기적으로 투자하거나 인덱스펀드, 배당주펀드 등을 이용하는 것은 좋은 재테크 방법입니다.



3. 자기노력과 적극성으로 만드는 방법

경매, 창업으로 인한 방법입니다.

얼마 전 경매로 돈을 번 어떤 B씨의 강의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분은 2002년부터 현재까지 400만원으로 시작해 2억원의 자금을 모았다고 합니다.
꾸준히 공부하고 부지런히 다리품을 팔면서 경매를 통해 성공한 그 분.
2년 동안 경매물건을 10번이나 사고 팔았다니 정말 그 정성과 노력이 대단합니다.
돈을 모으고 불리기 위해서는 아주 대단한 자기노력이 필요합니다.
돈에 초점을 맞추면 항상 어디서든 돈구멍이 보인다는 사실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항상 더 부지런하고 더 적극적인 사람만이 그 돈구멍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맞벌이 부부의 종자돈 1억 만들기


맞벌이 부부는 결혼 초부터 계획을 잘 세우면 1억원 마련은 쉬운 일 일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누구나 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필요한 물건을 다 사고 하고 싶은 것을 다 하면 언제 돈을 모을 수 있겠습니까?
모을 수 있을 때 모으겠다는 생각으로 5천만원이든 1억이든 목돈마련에 집중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출에 앞서 저축 금액을 먼저 정해야 합니다.
불가능하지 않다면 수입의 60% 이상으로 저축 포트폴리오를 짜야 합니다.
특히 수입과 지출이 하나로 관리돼야만 제대로 된 자금 관리가 될 수 있습니다.
저축상품은 비과세 효과와 절세 혜택이 있는 상품을 중심으로 부부 각각의 명의로 가입, 최대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료도움 (재무설계 센터 리더스리치)


포트폴리오로 3년에 1억 만들기




갓 결혼한 김 대리(32세)의 현재 총재산은 그 동안 모은 저축과 부모님의 도움으로 얻은 전세금9000만원이 전부입니다.
김 대리는 3년 동안 1억을 모아서 1억 9,000만원으로 서울에 20평 대의 아파트를 장만할 원대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아파트를 사면서 모자라는 금액은 대출로 충당할 예정이고, 부인의 수입을 합쳐 두 사람의 한달 수입은 420만원, 과연 3년에 1억을 모을 수 있을까요?

김 대리가 매달 수입의 60%인 250만원을 무조건 저축하기로 결심하고 이런 결심을 3년간 유지한다면 내 집 마련 자금 1억원 모으기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상품은 은행에 비해 금리가 높은 상호저축은행을 이용하면 더 유리합니다. 단, 우량한 곳인지 확인하고 예금자보호한도인 1인당 5,000만원을 넘지 않도록 부부 명의로 나누어 가입하는 것이 요령. 내 집 마련은 필수사항인 만큼 아파트 청약을 통한 주택마련도 생각해 볼 수 있으니 청약통장에 가입해 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금융기관 상품종류 월불입액 저축기간 금리 만기금액(세후)
은행 청약통장(세금우대) 125,000 3년 4.5% 4,826,290
증권회사 주식형펀드(비과세) 1,375,000 3년 8% 56,107,970
은행 상호저축은행(세금우대) 1,000,000 3년 6.8% 40,035,980
투자금액 합계 2,500,000 만기금액 합계 100,970,240

위의 포트폴리오는 김대리의 1억 만들기 포트폴리오 입니다. 청약통장으로 3년 뒤 주택마련을 위한 준비를 해두고 안정형 저축인 상호저축은행으로 자산의40%를 저축하여 위험리스크를 줄이고 자산의 55%를 주식형 펀드와 같이 수익을 낼 수 있는 수익형 상품에 투자하여 물가상승률 이상의 수익을 보도록 하였습니다. 여러분도 김대리처럼 현재의 저축상품 통장을 꺼내놓고 목표하는 금액을 원하는 기간 내에 만들 수 있도록 위와 같은 포트폴리오를 짜 보길 권해 드립니다.


자료도움 (재무설계 센터 리더스리치)




이러한 포트폴리오를  위한 재무설계는 어디서 받을수 있을까요?
재테크나 자산불리기등 다양한 정보가 있는 사이트를 찾았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는 종자돈 1억 만들기, 연령대별재테크, 결혼자금 만들기 노하우, 목적자금 쉽게 만들기,
노후/은퇴설계,내집마련 포트폴리오, 자녀교육자금 마련, 펀드투자설계, 보험리모델링 등
전 분야에 대한 재무설계를 무료로 실시하고 또한 포토폴리오까지 무료로 제공해주더군요.

필요하실 분들이 계실것 같아 링크해둡니다.
활용해보세요.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링크] 금융전반무료 재무설계와 포트폴리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