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

은행 상품 종류

은행 상품 종류





직장 후배와 수다 중 놀라운 사실을 알았습니다.
직장 다닌지 5년이 지난 친구가 아직도 예금과 적금의 차이를 모르더군요.
은행 상품 종류를 전혀 이해를 못하고 있었습니다.

학교를 막 졸업한 사회 초년생도 아니고 학교에서 조교까지 했던 (사무나 총무를 맡게 되기도 하지요) 친구가...
놀라움에 침을 튀기며 열변을 토했습니다.

은행 상품 중
정기 예금과 정기 적금의 차이를 설명하고 이해시키는데 30 여분이 걸렸습니다.

설명 중 문득,
그래 새삼스럽게 주위에 예금과 적금이 뭐냐고 물어보기 그러겠구나 싶어
블로그에 정리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링크]    금융전반무료 재무설계와 포트폴리오 제공.

 




예금



예금은 계약의 내용에 따라 요구불예금저축성예금으로 분류됩니다.


요구불예금

요구불예금은 예금주의 요구가 있으면 언제라도 지급에 응해야 하는 것으로,
보통예금, 당좌예금, 별단예금, 어린이예금, 가계종합예금 등이 있습니다.


저축성 예금

저축성예금은 일정기간 경과한 후에 지급되는 것으로,
정기예금, 저축예금, 정기적금, 재형저축, 목돈마련저축 등이 이에 속합니다.



적금


적금은 은행 예금상품의 하나로,
일정 기간을 계약하고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금액을 불입하여 계약 기간이 만료된 후
이를 이자와 함께 일괄적으로 돌려받는 것입니다.
(푼돈으로 1~3년에 필요한 종자돈을 모으는 목적으로 주로 사용합니다.)
적금도 예금의 일종이며, 보통 예금과 비교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적금 보통예금
계약기간   개월 단위(6,12,24 등) 무기한
입/출금 입금 정기적립,자유적립 자유적립
출금 불가 자유
이자 지금방식 단리 (단,정기예금의 경우 만기 이자지급은 복리이고 매월 이자지급은 단리이다.) 단리
이율 높음 낮음





장기 금융 상품 (재무목표에 따라 주택자금 마련에 유용하게 사용가능)



장기주택마련저축 or 장기주택마련펀드  (7년)


장기주택마련저축 or 장기주택마련펀드는 서민·중산층의 내집 마련을 위해 조세특례제한법에 의해
비과세 혜택을 주는 저축 상품이며, 가입대상은 18세 이상 무주택자 및 국민주택 이하 1주택 및 전용면적 85㎡ 이하 1주택 소유자 (기준공시가 3억 이하)를 대상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금융기관으로는 은행, 증권사, 보험사에서 취급하며 연평균 연 4.8%이상의 고금리, 7년이상 불입시 비과세 혜택, 소득공제(300만원한도)가 됩니다.


청약저축 (2~5년)

주택청약종합저축은 85㎡이하 국민주택 등에 청약이 가능한 청약저축을 기본으로,
민영주택 청약이 가능하도록 청약 예·부금 기능을 더해졌습니다.
즉 청약 시 국민주택 및 민영주택에 어디에나 청약가능한 청약통장 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2년간 일정금액(2만~50만원)을 5,000원 단위로 매달 납부하면 청약저축 1순위가 부여되고,
적립금액이 지역별 예치금액으로 인정될 경우 민영주택 청약 시 1순위 자격을 얻게 됩니다.
서울시는 청약예금 예치금액이 △85㎡이하 300만원 △85~102㎡이하 600만원 △102~135㎡이하 1,000만원 △135㎡초과 1,500만원입니다.
주택청약저축 가입자들은 공공이나 민영을 자유롭게 청약할 수 있어 기존보다 청약의 기회가 많아집니다.



초단기 금융상품


MMDA (수시입출식 예금)

MMDA(money market deposit account)는 은행이나 저축은행이 취급하는 수시입출식 저축성예금의 하나입니다.
보통예금처럼 입출금이 자유롭고, 각종 이체와 결제도 할 수 있으며,
예금자보호법에 의하여 5000만원 한도 내에서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실세 금리를 적용하여 보통예금보다 비교적 높은 이자를 지급하며,
가입대상에 제한이 없어 일시적인 목돈을 운용하는 데에 적합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단 500만 원 미만의 소액이거나 법인의 경우 예치기간이 7일 미만일 때는 이자율이 낮거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예금들은 재무 목표에 따라 재무설계하여 적절하게 활용해야 하는데요.
각자가 여기 저기 알아보고 공부하여 목표를 세우고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무설계를 도움 받는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이 용어의 내용을 이해해야 더 설명을 잘 이해할 수 있겠지요.

요즘은 이러한 재무설계가 약한 사람들을 위한 재무설계를 해주는 곳이 많은데요.
무료재무 설계를 해주는 곳도 찾아보면 많이 있답니다.
고객유치차원인거죠.

잘 찾아보고 무료재무설계 이벤트 하는 곳에 신청해서 목표에 맞는 설계를 해보세요.

제가 찾은 곳도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이용하시고요.
링크해 두었습니다.
리더스리치라는 재무설계센터 (링크) 에서 무료재무설계 및 포트폴리오를 제공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링크] 금융전반무료 재무설계와 포트폴리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