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

변액연금 파헤쳐보자

변액연금 파헤치기 !







변액 연금보험이 필요한 이유


얼마 전까지만 해도 큰 수익은 어려워도 안정성을 무기로 내세웠던 일반연금보험이 인기가 있었지만 최근 추세는 변액연금보험이 모든 금융상품의 기본이 될 만큼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변액연금은 펀드투자 수익률에 따라 연금 수령액이 결정되는 금융상품으로 보험상품으로는 조금 더 공격적인 투자가 가능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예전과 달리 요즘 출시되고 있는 변액연금보험은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되더라도 연금으로 수령할 경우 원금 이상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더 인기를 끌고 있죠. 쉽게 얘기하면 보험료 중의 일부를 펀드로 조성하여 그 펀드의 운용실적에 따라 수익을 계약자에게 분배하는 시스템이고 이러한 금융상품을 실적배당형 상품이라고 얘기합니다.


변액보험은 도대체 왜 필요한가?

위에서도 잠시 얘기했듯 일반연금보험의 가장 큰 단점은 인플레이션, 즉 수익률이 물가상승률을 따라가지 못한다는데 있습니다. 누구나 마찬가지겠지만 적은 돈이든 많은 돈이든 투자를 하였다면 자산을 한푼이라도 늘려가고 싶은 것은 모두 같은 마음일겁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지출과 수입관리를 철저히 하고 수익률을 높이고 저축을 꾸준히 하는 것이겠지만 사실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보긴 어렵죠.

변액보험이 필요한 이유는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하면서도 안정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펀드구성으로 인해 인플레이션에 대한 방어를 할 수 있고 또한 변액보험의 여러기능 중 급하게 자금이 필요할 땐 언제든 인출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것 또한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누구나 바라는 마술의 복리이자의 혜택까지 누릴 수 있기 때문에 현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가장 기본적으로 품고 가야 할 금융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변액보험 무엇을 생각해야 하는가?

변액보험에 투자하면서 가장 기본적으로 생각해야 할 것은 단기적으로 고수익을 바라면 않된다는 것입니다.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각 펀드의 분자투자를 통해 수익률을 노리면서 안정성까지 생각해야 하며, 주식시장이 상승기에 있을 때에는 주식형 펀드를 고려하고, 금리가 상승할 경우에는 채권형 펀드로의 변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변액보험은 어떠한 경우라도 수익률을 높힐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이죠.

즉, 증시의 하락기는 하락기 대로 상승기에는 상승기 대로의 투자방법이 있으므로 수익률을 고려하고 공격적인 투자성향을 지닌 분들에게 가장 적합한 금융상품입니다.


변액보험은 사회초년생이든 30~40대 가장이든 누구에게나 필요한 금융상품!

예전에 사회초년생들이 재테크를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것이 주식투자였습니다만, 요즘 사회초년생들은 변액상품을 통하여 인생의 재무목표를 다져가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30~40대 가장의 경우에도 노후준비를 위해 가장 많이 선택하고 있는 상품이 바로 변액연금상품이죠. 결국 나이를 떠나 같은 금액을 투자하는데 있어 높은 수익률을 바라는 것은 누구나 다 같은 마음이고 그러한 측면에서 보면 현재 가장 현실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금융상품이 바로 변액연금상품입니다.


굿모닝리치 (링크)  변액보험, 연금보험, 암보험, 건강보험, 운전자보험, 태아보험 등 최적화 보험설계
연금비교넷 (링크)   연금보험, 연금저축 변액연금보험 무료비교신청
보험비교몰 (링크)   암보험 및 각종 보험 무료견적리스트 제공, 가장 신뢰도가 높은 보험비교사이트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링크) 에서는 무료 재무설계를 통하여 노후대책,재테크,은퇴설계,내집마련,연령대별재테크,
목돈굴리기,목적자금마련,종자돈만들기,자녀교육자금마련,펀드투자설계,보험리모델링 등 가계금융과 관련하여
무료로 재무설계를 실시하고 포트폴리오 또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변액상품 종류



최근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 금융상품 중 하나인데 일반적으로 변액연금상품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은 변액상품은 모두 똑같은 상품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사실 변액상품은 3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아래 변액상품의 분류를 알아볼까요??


1. 변액연금보험

변액연금은 펀드를 구성하여 투자를 하고 수익을 배당받아 연금으로 받는 변액보험과 연금보험을 합한 상품입니다. 이역시 큰 특징은 주식이나 채권에 자금을 투자하여 수익에 때라 배당하는 실적배당입니다. 그로 인해서 연금액의 차이가 생기는 투자상품입니다. 펀드와 마찬가지로 본인 성향에 따라 채권과 주식의비율을 바꿔, 안전 혹은 공격형으로 설정할수 있습니다.

변액연금보험의 경우 해지로 인해 환급할경우 연금의 손실이 있을수 있지만, 연금을 지급받는 경우에는 납입한 원금은 보장이 됩니다. 보험사의 펀드 운용의 실적에 따라 추가연금이 붙어 피보험자에게 지급되는 연금액이 높아질수도 낮아질수도 있는 상품입니다. 하나의 변액연금보험은 수개의 펀드로 구성하여 운용하기 때문에 펀드변경을 통하여, 시장변화에 대처가 가능한 장기적인 투자에 굉장히 유리한 상품입니다. 변액연금보험은 노후에 연금을 수령하기 위한 목적으로 가입하는것이 좋습니다.


2. 변액종신보험

변액종신보험은 종신보험에 투자를 가미한 상품입니다. 이름만보더라도 변액보험과 종신보험이 합쳐진 상품이라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보험료의 일부를 주식, 채권, 등과 같은곳에 투자하고 펀드 운용실적에 따라 사망보험금과 해약환급금이 변동되는 상품입니다. 변액종신보험의 경우 다른 변액보험과 마찬가지로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지만, 수익율이 아무리 좋지 않아도 기본 사망보험금은 받을수 있습니다. 종신보험과 다른점은 변액이란 말이 붙은만큼 수익율에 따라 사망보험금이 변동되며 투자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일단 변액종신보험은 사망보험금이 기본보험금과 변동보험금으로 나뉘어져있고, 기본보험금은 유동적이지 않아 변액보험에서 하지 않는 최저보증이 가능하며, 변동보험금의 경우 수익율에 따라 계약해당일마다 계산되며, 계산된 금액은 다음계약당일 전까지 확정 적용됩니다. 주의해야 할점은 사망보험금은 기본보험금때문에 최저보증이 되지만, 도중해지하여 환급할 경우에는
원금손실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변액종신보험은 투자실적에 따라 추가보험금을 받을수 있고,보험료가 10~15% 정도 저렴하지만 반대로 투자수익을 내지 못했을경우 기본보험금만 받을수 있는단점이 있습니다


3. 변액유니버셜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은 유니버셜보험에 투자기능(변액)을 합친 자금의 유동이 원활한 저축성 보험입니다. 대부분의 보험이 보험금을 낼수없으면 해지를 해야 되는 반면에 유니버셜보험은 납입을 중지시킬수도 있으며, 매달마다 추가로 보험금을 넣을수도 있고, 적립금도 중도인출이 가능합니다. 계약을 해지할필요 없이 납입중지, 추가납입, 중도인출 등 여러가지 면에서 자산의 유동적 운용이 가능합니다.은행의 수시입금출금 통장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하지만 보험급 납입중지전에 의무납입기간이 있으므로 유의해야합니다. 시장상황이 좋지 않아도 펀드이동, 추가납입 등으로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하고, 변액유니버셜의 경우 95%까지 주식편입비율을 높일수 있어 수익면에서는 다른변액보험들보다 유리합니다. 변액유니버셜보험은 장기저축을 목적으로 가입하는것이 좋습니다.




위의 내용처럼 변액상품은 3가지로 분류가 되므로 자신의 상황이나 여건에 따라서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하는데, 변액보험상품 5계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변액보험상품 5계명


1. 충분히 장기간 유지하라

        변액보험은 10년 이상을 바라보는 장기상품으로 만기 이전 해지하면 원금 손실을 볼 수 있다.

2. 우량 보험회사를 선택하라

        장기간 불입하는 만큼 보험회사는 튼튼하고 안정적이며 영업을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회사를 고른다.

3. 전문 재무설계사와 상담하라

        펀드에 관한 컨설팅 능력이 있는 전문설계사, 경기변동에 따라 적절한 조언을 해줄 수 있는 능력 있는 재무상담사와 거래한다.

4. 변액보험 내 구성 펀드를 확인하라

        투자상품이므로 경기 변동에 따라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지 개인의 투자 성향에 맞게 다양한 펀드로 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5. 수익률의 기대치를 낮춰라

       변액보험은 기본적으로 보험이기 때문에 사업비를 공제하고 나머지 금액을 펀드에 투자한다.



굿모닝리치 (링크) 연금보험, 연금저축 변액연금보험 무료비교신청



변액 연금 가입 요령



좋은 변액보험을 고르는 4가지 기준

첫번째 기준, 자산운용사의 선택

: 보통 회사마다 연계된 운용사가 다르죠. 그렇기 때문에 운용을 잘하는 회사의 경우 그만큼 수익이 많을 것이고, 반대의 경우 수익이 그만큼 줄어들어 적립액이 줄어들게 됩니다. 변액연금보험의 경우 수익률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각 회사의 상품이 어떤 운용사와 연계 되었는지 알아보고 그 운용사의 운용실적을 먼저 알아봐야 합니다.


두번째 기준, 사업비 지수

: 보험사는 연금보험을 유지 하기 위해서는 담당 설계사의 수당부터 수수료,유지비,보험료를 수납받기 위한 수금비까지 상품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금액을 사업비라고 부릅니다. 사업비의 경우 적립액에서 자동으로 차감 되는데...사업비 지수가 낮은 회가의 경우 같은 수익이라고 해도 더 많은 적립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번째 기준, 운용수수료

: 변액연금보험의 운용수수료는 운용사가 자금을 운용할 때 지불해야할 운용보수로 자산운용사에게 지급할 수수료이기 때문에 수수료가 적은 운용회사가 더욱 유리합니다.


네번째 기준, 투자되는 펀드의 종류와 지역권 선택

: 변액상품에는 주식형과 채권형,브릭스펀드 등 모펀드 안에 자펀드를 가지고 있죠. 자펀드의 개수가 많을수록 투자지역과 방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고객의 투자 선택권이 많아집니다. 선택권이 많을수록 고객은 수익내기가 훨씬 수월해지게 된다는 사실!! 어느 특정지역이나 특정종목에 투자되는건 그만큼 투자넓이가 좁아질 수 있기 때문에 수익 내기가 조금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는(링크)  노후대책,재테크,은퇴설계,내집마련,연령대별재테크,목돈굴리기,
목적자금마련,종자돈만들기,자녀교육자금마련,펀드투자설계,보험리모델링 등 가계금융과 관련하여
무료로 재무설계를 실시하고 포트폴리오 또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링크] 금융전반무료 재무설계와 포트폴리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