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

[재테크] 사회초년생 재테크 4가지 현실적 기준

사회초년생 재테크 4가지 현실적 기준

 


어려운 관문을 뚫고 취업한 사회초년생들은 매번 돈 쓸 곳이 많습니다.

첫 월급을 받았을 때는 부모님 선물을 사고 이성친구와 아직 취업을 못한 친구들에게 한턱을 쏘면서 기분을 맘껏 부립니다.
하지만 몇 개월이 지난 지금도 월급을 받으면 돈이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습니다.
한마디로 재테크가 전혀 되지 않습니다.

지난해 취업률이 67.4%라고 볼 때 현재 사회초년생들은 소위 ''스펙''도 훌륭하겠지만 지출과 소비에 있어서도 이전세대와 비교해서 파격적입니다.
이들은 명품을 구입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합리적인 소비라고 여기고 있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은 다소 출혈을 감수하더라도 과감하게 구입하는 세대입니다. 반면 구입을 할 때는 인터넷 등 비교사이트에서 요모조모를 따지면 철저하게 소비합니다.

저축이나 투자에 있어서도 크게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월급통장을 회사의 주거래 은행을 이용하기 보다는 CMA로 하는 경향이 크고 적금보다는 적립식펀드를 선호하며 장기투자보다는 단기투자를 선호합니다. 짧은 기간의 수익에 집착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사회초년생은 자신만의 기준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1. 목적자금을 미리 계획하고 실천한다.

사회초년생에게 있어 목적자금은 미혼 남성은 주택자금이고 미혼여성은 결혼자금이다. 결혼 전 즐거움과 화려함보다는 결혼후의 경제적 안락함이 인생전반의 삶으로 볼 때 행복하다. 미혼일 때 최대한 돈을 모으면 결혼할 때 주택을 구입하거나 전세를 얻는데 대출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양가부모의 동의하에 결혼부대비용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2. 지름신을 멀리해야 한다.

지금의 사회초년생은 좋아하는 것이 눈에 띄면 과감하게 구입한다. 물론 자기계발에 필요하다면 나무랄 일은 아니고 오히려 권장할 만하다. 하지만 아직 체계적인 소비와 저축에 대한 습관이 들기 전이므로 과감한 지출은 장기적으로 자산을 만들어 가는데 어려움을 가져 온다.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를 과감하게 없애고, 먼저 저축을 하고 나머지로 생활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체크카드는 가지고 있는 현금만 쓸 수 밖에 없으므로 사회초년생에게 유용하다. 체크카드 한도 내에서 과감하게 지출을 하면 지름신도 몰아낼 수 있고 자신의 만족감도 얻을 수 있다.



3. 최소한 월수입의 50%이상은 저축한다.

보장성보험과 노후보장을 제외하고 무조건 월수입의 50% 이상을 저축할 필요가 있다. 가령 월수입이 200만원이라 하면 100만원은 결혼자금이나 주택자금으로 계획하여 현금유동성이 있는 저축이나 투자를 하고, 보장성보험, 노후장기상품, 자기계발에 각 5~10만원, 20만원, 20만원 한다. 나머지 50~55만원을 생활비 또는 용돈으로 하면 된다.

보험 비교몰 (링크)   암보험 및 각종 보험 무료견적리스트 제공, 가장 신뢰도가 높은 보험비교사이트
인슈넷 비교몰 (링크)  보험포털  1위의 기업신용등급(AA)을 평가 받은 보험서비스 회사,무료 보험료 비교견적서 제공



4. 인플레이션을 이길 수 있는 투자를 한다.

은행의 적금만으로 돈을 모으려고 하면 목돈은 모을 수 있겠지만 결코 물가상승률 이상의 자금을 만들 수 없다. 복리에 투자해서 보다 빨리 자금을 만들 필요가 있다. 복리의 마법은 처음에는 단리와 차이가 없지만 시간이 흐르면 장기적인 효과가 나타난다. 가령 적금을 하든 아니면 적립식펀드를 하든 먼저 복리를 생각하고 적정 수익률을 추구하면 적금과 적립식펀드의 비중을 정할 수 있고 보다 빨리 자산을 만들 수 있다.



재테크가 어렵다면 무료재무설계를 활용해보세요!!



체계적인 재테크를 하고 싶으시면 전문가와 재무설계 하시길 추천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는 무료 재무설계를 통하여 목돈마련 전략 뿐 아니라 노후대책,재테크,은퇴설계,내집마련,연령대별재테크,목돈굴리기,목적자금마련,종자돈만들기,자녀교육자금마련,펀드투자설계,보험리모델링 등 가계금융과 관련하여재무진단을 실시하고 포트폴리오 또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출과 수익관리를 잘못하시는 분들, 재테크를 하고 싶지만 방법을 몰라 헤매시는 분들...
사회초년생으로 경험이 부족하지만 일찍부터 재테크를 시도하고 싶으신분들...
여기저기 보험을 들어두었던것 리모델링해보고 싶은 주부들...

적극적으로 활용하셔서 목표 달성하세요.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링크] 금융전반무료 재무설계와 포트폴리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