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이야기

종신보험을 알아보자

종신보험이란 무엇인가?

연금 및 상속재원 마련으로써 유용한 잠재력 내포



종신보험이란 계약 당시에 사망보험금(주계약)을 설정한 후 생존 시 보장받는 입원비와 수술비, 암진단비, 뇌졸증, 심근겨색증 등의 고액질병들에 대한 진단비를 특약이라는 형태로 결합시키는 보험으로서 기존 보험들은 사망보험금을 결정 할 필요없이 처음부터 정형화된 상품으로써 입원비와 수술비, 진단비 등이 결정되어 있었으나 종신보험은 사망보험금을 계약자가 조정할 수 있으며 특약을 보장 받음에 있어 기존 보험이 있다면 자유롭게 설정 해지의 장점을 가진 상품입니다.

계약 전 컨설팅을 통하여 고객의 라이프사이클(Life Cycle)과 보장 욕구에 맞춰 설계하는 주문형 상품으로 사망원인에 관계 없이 언젠가 한번은 100% 보험금이 지금되며 무엇보다 가장 큰 매력은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가장에게 예상치 못한 불행이 닥치더라도 유가족에게 일정수준의 생활을 보장해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종신보험은 왜 필요한가?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가장이 만약에 불의의 사고나 질병으로 사망하면 남겨진 가족의 살아갈 길은 막막해 집니다. 충분한 재산이 있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가족의 미래는 불행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또 충분한 재산이 있더라도 유족들에게는 상속세 등의 문제가 남게 됩니다.

종신보험의 장점 중 하나는 상속세와 연결한 일종의 재테크 수단으로도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만기가 없기 때문에 보험계약자가 언제 사망해도 보험금을 받을 수 있어 상속세를 낼 현금이 부족해 집이나 땅 같은 다른 상속 물건을 팔아 돈을 마련해야 하는 부담을 크게 덜 수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종신보험이 사후 상속세를 낼 수 있는 합법적인 자금 마련 통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굿모닝리치 (링크) 암보험, 건강보험, 운전자보험, 어린이보험, 태아보험,통합보험 최적화 보험설계
보험쇼핑몰 (링크)
  나이,패키지, 연금, 의료실비, 가입기간에 맞는 맞춤형 보험설계 & 견적
코리아인슈 (링크)  다이렉트 보험비교몰, 맞춤형 보험설계
 

 
종신보험의 장단점


종신보험 (유니버설보험, 변액유니버설보험 포함)은 보험가입자가 사망할 때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정기보험은 가입 기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그 기간동안에 사망하지 않으면 보험금을 받을 수 없지만, 종신보험은 보험가입자가 사망할 때까지가 가입 기간이므로 반드시 보험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정기보험이 집을 세 들어 사는 것이라면 종신보험은 집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매월 내는 종신보험료는 많지만 그 돈은 헛것이 아니고 시간이 갈수록 적립됩니다.


종신 보험의 효율적 측면

    1. 평생동안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정기보험은 너무 나이 든 후에는 가입할 수 없기 때문에 고령자는 결국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2. 보험료를 고정시키거나 혹은 보험 가입자의 재정 형편에 따라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반면 정기보험은 나이를 먹을수록 보험료가 올라갑니다.)
    3. 환급금을 적립할 수 있으며, 돈이 필요할 때 환급금을 담보로 하여 보험사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대출금에 대한 이자는 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사망보험금에서 공제합니다. 또한 갑자기 예상치 않은 비용 지출이 발생햇을 때 환급금에서 보험료를 대신 낼 수 있습니다. 물론 환급금이 보험료와 이자로 모두 대체될 때까지 종신보험의 보장 내용은 유효하게 지속됩니다.
    4. 적립된 환급금은 전부 또는 일부를 해지하거나 보험사의 연금으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종신보험의 비효율적 측면

    1. 평준 보험료 활용으로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2. 중도에 해약하면 정기보험을 가입한 경우보다 훨씬 더 많은 비용을 손해 봅니다.
 




굿모닝리치 (링크) 암보험, 건강보험, 운전자보험, 어린이보험, 태아보험,통합보험 최적화 보험설계
보험쇼핑몰 (링크)  나이,패키지, 연금, 의료실비, 가입기간에 맞는 맞춤형 보험설계 & 견적



   유태인의 종신보험 활용법이란 무엇인가?

유태인은 몇 세기에 걸친 전 세계의 핍박에도 불구하고 놀랄만한 경제적 안정을 이뤄내 왔는데 그 밑바탕에는 유태인 특유의 돈에 대한 철학이 자리 잡고 있으며 그중 한 가지가  바로 종신보험의 활용입니다. 미국은 세계를 지배하지만, 미국은 유태인이 지배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미국의 100대 부호 중 20% 이상이 유태인이고, 세계 경제를 좌지우지하는 사람의 상  당수가 유태인이라는 것을 보면 맞는 말이겠지요. 종신보험을 가장 잘 활용하고 있는 유태인의 지혜를 빌려 우리도 종신보험의 접근 방법에 대한 생각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종신보험의 보험료는 동일한 보험금과 납입기간을 가정할 때 금리(예정이율)와 사망률(경험생명표)을 기준으로 하여 정해지며 나이가 증가하는 것에 따른 보험료 증가가 보통 금리의 영향에 비해 더 높게 나타나기 때문에 한 살이라도 어릴 때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압입만기까지의 보험료 납입기간이 짧아지고 질명에 대한 위험도가 상승하여 보험료가 급격하게 인상되기 때문입니다.

 
 


 자료도움 (연금비교넷)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는 종자돈 1억 만들기, 연령대별재테크, 결혼자금 만들기 노하우, 목적자금 쉽게 만들기,
노후/은퇴설계,내집마련 포트폴리오, 자녀교육자금 마련, 펀드투자설계, 보험리모델링
전 분야에 대한 재무설계를 무료로 실시하고 또한 포토폴리오까지 무료로 제공해주더군요.


 
지출과 수익관리를 잘못하시는 분들, 재테크를 하고 싶지만 방법을 몰라 헤매시는 분들...
사회초년생으로 경험이 부족하지만 일찍부터 재테크를 시도하고 싶으신분들...
여기저기 보험을 들어두었던것 리모델링해보고 싶은 주부들...
활용해보세요.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링크]    금융전반무료 재무설계와 포트폴리오 제공.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