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리닉 이야기

신종플루 관련 병원비 돌려 받는 방법

 "신종플루 확산"


신종플루가 다시 확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대전초등학교에서는 신종플루가 16명 집단 감염되고 포항 초등학교에서는 휴교령까지 내렸다고 하는데요.
초등학교 아이들이 있는 부모라 점점 걱정이 됩니다.




신종인플루엔자의 증상도 알아보고....
예방법도 찾아보게 되고...


이곳저곳 기웃거리다가 신조플루 관련 병원비도 보험사에서 돌려 받을 수 있다는 기사를 보게되었네요.

작년 한참 신종플루가 극성일때 발표된 기사인듯하나...
그동안 잊혀지고 있었던 것 같아요.
작년에 그렇게 많이 신종플루 검사를 했었는데 그때는 알지 못했네요.

2009년 11월 발표된 기사입니다.
의료실비보험에 해당된다고 하네요.

보험 비교몰 (링크)   의료실비보험 및 각종 보험 무료견적리스트 제공, 가장 신뢰도가 높은 보험비교사이트


기사 내용입니다.




병원비의 90%를 돌려받는 방법 및 신종플루 예방법안내


신종플루 관련 검사비,병원비 손해보험사 지급하기로 확정

지난 10월 김**군은 다니는 초등학교에 신종플루 확산이 되어 병원에 들러 신종플루 검사를 받은 결과 신종플루 양성반응이 보여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다. 5일동안 병원에 입원하여 신종플루 치료를 받고 7일 후에 음성반응을 보여 완치된 걸로 나와서 퇴원을 하였다.
다행히도 김**군은 어머니가 들어준 m화재보험회사의 어린이용 의료실비보험이 있어서 신종플루 관련 치료비 13만 2천원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병원입원비의 90% 또한 돌려 받을 수 있어 5일동안 입원치료를 했는 데도 불구하고 실제로 들어간 병원비는 몇 만원이 채 안되었다.

올해 들어 신종플루가 전염이 확산 되면서 손해보험회사 측은 신종플루관련 보험료 지급을 확정 지었다.
신종플루 치료비 뿐만 아니라 신종플루 검사료까지 손해보험사측에서 보상해 주기로 결정을 짓게 되었고,
2009년 11월 현재 신종플루 확진 판정으로 지급된 보험금은 건당 13만원 정도이고 보험사들이 신종플루관련 의료실비보험금을 지급한 건수는 5천403건 으로 금 액은 6억9천441만원 으로 집계 되었다.
그러므로 신종플루 감염이 의심된다든지 확진판정을 받은 경우 의료실비보험을 통해서 보험금 지급을 받으면 된다.





그러면 신종플루 관련 검사비와 치료비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받드시 의사의 소견이 있어야합니다.

신종플루 검사비와 치료비를 무조건 병원비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방접종이라든지 건강검진 비용은 원래 보험처리가 안됩니다.
신종플루도 무조건 열이 난다고 병원에 가서 신종플루 검사를 요구하면 검진이므로 신종플루가 아닐 경우 검사비를 돌려받지 못합니다.
신종플루가 의심되면 일단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고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다는 의사 소견이 나오면 됩니다.
의사의 판단 근거의 다음과 같습니다. 

보건복지가족부의 신종플루 의심환자 검사비 지급기준

        -급성 열성 호흡기질환이 있으면서 아래 1~3중 1개 이상에 해당시

         1.입원중인 환자<응급실 포함>
         2.고위험군<59개월 이하 소아.임산부.65세 이상 노인...
         3.신종플루 진단기준의 의심사례.추정환자 또는 지역사회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의사가 진단이 필요하다고 인정시

       -급성 열성 호흡기 질환 = 37.8'C 이상의 발열과 더불어 다음 증상중 1개 이상의 증상이 있을경우.

         1. 콧물.또는 코막힘.
         2.인후통
         3. 기침

신종플루 의심시 검사 유무는 위의 기준으로 실시되며 신종플루가 아닌걸로 확정이 난 경우에는
치료비 청구 시 보험사에 따라 초진기록지,진료차트,의사소견서 등을 첨부하라고 하는데 이 경우 "신종플루검사 본인이 요구~ " 라는 식으로 적혀 있다면 보상은 힘듭니다.


신종플루 검사나 치료도 중요하지만 신종플루 예방이 더욱 더 중요합니다.

신종 인풀루엔자 예방법(삼성병원 박승철 교수 (인풀루엔자 전문가)

1. 흐르는 물에 손을 자주 씻어라
    0. 소독약 필요없다
    0. 외출하고 돌아온후 씻으먼 늦다
    0. 어디든 수돗물 볼때마다 자주 씻는다.
2. 외출시 손으로 코 입 만지면 안 된다
3. 사람 많이 모이는 곳은 피한다
4. 과로를 피하고 물을 많이 마시고 끼니를 거르지 않는다
5. 열 나면 무조건 병원에 간다
6. 몸이 피곤하면 안된다- 술 . 담배 등 몸에 나쁜건 다 피해야 한다
7. 건식 사우나를 피한다- 호흡기가 젖은 상태를 유지하는게 좋다 



신종플루와 감기 증상의 차이






신종플루를 포함한 각종 질병들,다치거나 하는 상해,각종 재해,죽음 이와같이 불시에 찾아오는 사고들,그리고 들어가는 수천만원의 병원비, 이런것들이 어쩌 면 사람들의 삶을 더 피폐하게 만드는것 같다. 정신적으로는 보상을 못 받겠지만 물질적으로 나마 보상을 받는것이 바로 보험입니다.

병원에 입원하거나 치료를 할때 보통 병원비의 40%정도는 국민건강보험에서 부담을 합니다.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한다면 나머지의 90%를 보험사에서 부담합니다. 실비보험에 가입한다면 전체 보험료의 6%만을 본인이 부담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의료실비 보험은 어떻게 가입하는 것이 좋을까?


1.만기환급형 vs 순수보장형

-결론부터 말하자면 만기 환급형 보험을 추천 하지 않는다.
지금 보험을 가입했다면 몇 십년후에 만기가 될 텐데 그때의 화폐가치와 지금의 화폐가치는 많이 차이가 날것이다.
그러므로 만기에 100% 환급을 받는다고 해도 아무런 금전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다.

2.중복보상 여부를 확인 하세요.

실비보험은 중복으로 보상이 되지 않으므로 실비보험을 2개 중복으로 가입할 필요는 없다.

3. 100세만기,5천만원보장의 보장기간이 긴것,보장금액이 큰것을 선택하세요.

80세만기형 보험이 기존에는 대세였으나 평균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100세만기형을 가입 하는것이 유리하다.보장금액 또한 2천만원,3천만원 실비보험이 많이 있 으나 5천만원까지 보장되는 보험을 선택하는것이 좋다.

4.보험료는 손해보험사마다 비슷한가?

그렇지 않다.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많은 보험료 차이가 있다.
보장이 같을 경우 보험사마다 보험료는 거기서 거기 일꺼라는 예상과는 달리 꽤 많은 금액이 차이가 났다.
2009년 10월 기준으로 30세 남자 기준으로 보험료를 산정한 결과 A사는 26500원 , H사는 36200원,D사는 45680원,L사는 33548원 이라는 꽤 많은 보험료 가 차이가 났다.

자료도움 (보험몰)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는  종자돈 1억 만들기, 연령대별재테크, 결혼자금 만들기 노하우, 목적자금 쉽게 만들기,
노후/은퇴설계,내집마련 포트폴리오, 자녀교육자금 마련, 펀드투자설계, 보험리모델링 등
전 분야에 대한 재무설계를 실시하고 또한 포토폴리오까지 제공해주더군요.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링크]    금융전반무료 재무설계와 포트폴리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