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재테크
- 급매물 잘 잡는 방법 6가지






아파트.. 내집마련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한 가장 일반적인 주택형태이고 생활의 편리함이 많은 주택구조입니다.
집은 수입을 모두 올인할 대상은 아니지만 생활을 위해 사용하고 안식을 주며 장기적인 물가상승에 대한 방어수단입니다.
재태크를 하면서 절대 간과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내집마련정보사에서 작년 12월 29일 급매물 잘 잡는 방법 6가지를 제시해 한동안 이곳저곳 기사가 났었습니다.
기사가 나올 때 반짝! 하고 잊어 버리지 않기 위해 다시 정리해 보았습니다.

경기가 회복세에 들었다는 기사가 나오고 있고 전세금 상승이 집값 상승으로 이어질 거라는 기대심리가 팽배한 가운데 급매물을 찾기는 점점 어려워져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시장에는 급매물이 있기에 기회는 있습니다. 하지만 급매물은 시세보다 저렴하다 해서 향후 모두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시장은 양극화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으므로 시세상승 여력이 충분한 주택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매물을 잘 잡는 방법입니다.







실거래가를 확인하라


급매물을 잡기 위해서는 원하는 지역의 아파트 실거래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사실상 이 가격이 정말 급매물 가격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대부분 사람들이 하는 큰 실수가  중개업자들의 말만 믿고 급매물이라 판단하는 경우입니다. 손품을 조금만 더 판면 많게는 몇 천만원을 더 싸게 살 수도 있습니다.

국토해양부 홈페이지에 (2011/01/03 - 서울시 실거래가 확인 가능 사이트 소개) 들어가면 쉽게 실거래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급매물이라고 한다면 시세보다 20%이상은 싸야만 명함을 내밀 수 있습니다. 과거 실거래된 가격을 확인하고 이 보다 저렴한지 얼마나 저렴한지를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합니다. 

무조건 시세보다 저렴하다고 해서 다 좋은 것은 아니다. 앞으로 시세 상승 기대치가 있는 부동산을 찾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주변에 재개발 및 뉴타운, 교통 호재 등이 있는 곳은 앞으로 개발 호재로 인한 시세 상승이 기대됩니다.



미래가치 있는 여러 지역에 그물을 쳐라


미래가치가 있는 곳일수록 급매물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급매물을 잘 찾아내고 또한 발 빠르게 선점하느냐가 관건입니다.
때문에 원하는 지역이나 단지 대상을 한 두 곳으로 한정하기 보다는 여러 곳으로 넓히는 것이 좋습니다. 낚시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그물을 쳐 놓는 방식을 택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그런 지역에 믿을 만한 중개업자와 친분을 쌓아 놓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우량 급매물 등 좋은 정보가 나오면 먼저 연락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중개업자들은 뜨내기 손님보다는 단골 손님에게 정보를 주기 마련입니다.







급매물 원인을 파악하라


매도자가 집을 파는 이유를 정확히 아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1가구 다주택자인지, 아니면 융자금 부담, 직장이동 등 어떤 이유로 집을 팔려고 하는지 알아보십시요. 다주택 보유자이거나 매도자가 이미 이사할 집을 새로 계약을 했을 경우에는 매수자가유리해집니다. 그런 이유라면 매도자는 상당히 급한 상황이기 때문에 매도자가 제시한 금액보다 더 싸게 제시해도 계약이 성사 가능한 것입니다.

매물이 중개업소에 언제 나온 것인지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매물이 나온 지 오래된 매물일수록 매도자는 심리적으로 촉박해지기 때문에 더 깎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택 내·외부의 약점을 파악하는 것도 요령입니다. 아파트 입지 여건이나 외관부터 주방, 욕실, 거실 등 집안내부를 꼼꼼히 살펴보고 단점을 알고 있으면 가격협상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직거래도 충분히 이용하라


인터넷포털 사이트에 보면 카페 등을 통해 부동산 직거래를 많이 이용합니다. 부동산 직거래를 잘 이용하면, 몇 십만 명의 회원들이 이용하는 만큼 시세보다 훨씬 저렴한 매물도 많을 뿐 만 아니라 중개수수료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직거래는 부동산을 여기저기 돌아다니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절약된다는 것 역시 큰 장점입니다.

직거래는 고스란히 매수자가 책임을 떠안아야 하기 때문에 신중히 계약을 해야 합니다. 우선 꼭 실소유주와 계약해야 합니다. 등기부등본상 이름과 계약자 이름이 동일한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등기부등본에 근저당이 설정됐으며, 반드시 해당 은행에 가서 이와 관련된 사항을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또 권리관계는 수시로 변경되므로 계약 직전, 중도금 치를 때, 잔금 납부 직전에 각각 등기부를 재차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내집마련정보사에서 제시한 방법중 하나지만 개인적으로는 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월세방을 구하는 것이라면 모르지만 부동산 전문가가 아니라면 중개수수료를 아끼려다 곤란한 문제를 안게 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중개업소에게 확신을 줘라


매물 거래도 중개업소에서 연락이 와야 할 수가 있습니다. 중개업소는 계약을 할 것 같은 사람에게 먼저 연락을 주는 법입니다. 괜히 여기저기 알아보기만 하는 사람인지, 정말 계약을 할 사람인지 중개업소는 미리 파악을 합니다. 때문에 정말 계약하고 싶은 매물이 있다면, 중개업소에게 믿음을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선 급매물 시세를 파악한 후, 본인의 적정 가격을 중개업소에게 말해둡니다. 그리고 그 가격과 근접한 매물이 나오면 바로 계약을 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이때 너무 터무니없는 가격을 제시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볼 수 있으니 적정한 가격을 부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매매 결정에 있어서는 신속하고 과감하라


호황기에는 매도자가 우위에 있고, 불황기에는 매수자가 우위에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요즘같이 가격이 조금씩 회복되는 시기에는 줄달리기가 심합니다. 이런 시기에도 더 떨어지면 사겠다며 한없이 기다리는 사람을 간혹 주변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나가는 부동산 전문가들도 바닥이 언제인지, 꼭지가 언제인지는 미리 알 수 없습니다. 바닥이 온 뒤에야 바닥인지 알 수 있고, 꼭지가 와야 꼭지인지도 알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바닥을 고집한다는 것은 무모한 일입니다. 주식과 마찬가지로 부동산도 바닥에 사서 꼭지에 파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부동산 고수들은 바닥과 꼭지가 언제인지는 몰라도 신속하고 과감한 매매 결정을 할 때가 언제인지는 압니다. 매매 결정에 있어 흔들림은 없어야 합니다. ‘조금만 더, 나중에’하다가 절호의 찬스인 매매 타이밍을 놓치기 일쑤입니다.

투자할 상품에 대해 입지 여건, 상품 가치, 미래 가치, 수익률 등 면밀히 검토했다면 다음으로는 확실한 판단을 해야 합니다. 투자 여유 자금이 없다면 대출을 받더라도 투자를 할 것인지 안할 것인지 등의 판단을 세워야 합니다. 이 때 확실한 판단이 설 경우 과감히 투자할 주 아는 과감성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혹시, 특별한 재무 목표없이 재테크를 위해 이것저것 열심히 알아보고만 계시지는 않습니까? 

재무 목표가 없이 목돈을 모으는 것보다 재무목표를 정하고 꾸준히 진행한다면 조금 더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자신의 상황에 따른 재무 목표(종자돈 모우기, 10억 만들기, 결혼자금, 내집마련, 노후 대비, 교육비 장만 등등)을 정해두셨다면 조금 더 효과적으로 준비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효과적으로 준비한다는 것은 힘듭니다. 그럴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습니다. 여러곳 중에서 신뢰성도 있고 전문 노하우가 쌓여 후기도 좋게 평가 되는 곳이 있습니다. 비용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무료로 실시하고 있는 곳입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메리츠금융지주)  무료 재무진단과  무료 포트폴리오를 제공주고 있습니다.


 
 

Posted by 하얀구름세상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요롱이+ 2011.06.30 15: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우 아파트 매매법 감사합니다!! ㅎ

  2. Hansik's Drink 2011.06.30 16: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테크의 일종이라 볼 수 있겠죠?? ㅎㅎ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3. 바닐라로맨스 2011.07.01 02: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동산도 역시 결단력이 중요하네요!

  4. chaussure supra 2013.04.20 22: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떡해 싫어 싫어 미워해야하는거잖아 아파아파 나 아파한 시간만큼만 널 죽도록 미워할게

  5. lisseur ghd discount 2013.04.25 18: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를 보는 일반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