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의 기본
- 종자돈 만들기를 위한 목돈 마련 전략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신년계획으로 재테크를 첫번째로 세우신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재테크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바로 종자돈 만들기가 아닐까합니다. 혹은 씨앗 자금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재테크를 위한 종자돈 만들기, 즉 목돈 마련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자본주의 사회는 돈이 돈을 낳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종자돈을 가지고 있으면, 종자돈을 기반으로 좀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기 떄문입니다.



재테크의 시작 목돈마련을 위해 필요한 것들


- 매월 투자(혹은 저축) 가능한 금액 결정
- 목표로 하는 종자돈(목돈의 규모설정)
- 목표로 하는 종자돈(목돈)의 마련 기간 설정
- 목표로 하는 기간 내에 투입 가능한 금액을 기반으로 필요한 수익률 정의
- 종자돈 마련의 목적 정의








종자돈 마련방


1. 은행권의 적금, 예금 상품 활용

가장 안정적이며, 매월 불입 금액, 적금, 예금 금리, 투자 기간, 필요한 종자돈 금액 크기를 고려하여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수립합니다.

적금 상품의 장점

- 목돈을 위한 기보적인 금융상품입니다.
- 수익률은 낮지만, 손실 가능성이 적어 안전합니다.
- 해당되는 금융상품을 잘 활용하면 세금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세금우대요약

- 20세 이상의 국민이라면 모두 1,000만원까지 세금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예금과 적금 등 이자소득에는 15.4% 세금이 붙지만 1,000만원까지는 9.5%만 붙습니다.
- 만기 1년 이사의 저축에 해당되며, 양도성예금증서(CD), 환매조건부채권(RP) 등은 제외됩니다.
- 60세 이상의 노인이나 장애인, 국가유공자, 기초생활 수급자등은 세금우대 한도가 3,000만원까지입니다.



2. 적립식 펀드나 채권 등의 직/간접 투자상품 활용

첫번째 방법보다는 다소 위험성이 있는 방법이지만, 한정된 월 투입 금액을 가지고 원하는 재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직접 주식 투자 활용

가장 위험한 방법이나 대박이 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쪽박을 찰 확률이 그만큼 높으며, 초보자가 직접 주식 투자에 뛰어 드는 것은 나방이 불을 보고 날아드는 것과 같다고 봐야합니다. 주식 투자 관련 지식이 있고, 각종 경제 정보를 분석할 수 있다면 고수익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4. 혼합 투자 방식 활용

개인적으로 실제 활용하고 있고 추천할만한 투자 방식으로서 사용하는 혼합 투자는 적립식 펀드와 제 2 금융권의 적금 그리고 예금을 활용하는 방법 입니다. 이 방법은 목표 수익율을 정하고 월 투자 가능한 금액을 이 목표 수익율에 따라 일정 비율로 분배하여 투자하는 방식으로 목표로 하는 종자돈(목돈) 마련을 조금 더 단축시켜줄 수 있으리라 판단되어 활용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종자돈 만들기 즉, 목돈마련을 위한 재테크 플랜을 수립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막연히 목돈을 모우는 것보다 현재와 미래에 있을 재무적 상황을 고려하여 종합적인 재테크 플랜을 수립하고 내집마련, 자녀교육비, 노후자금 등 목적이 분명해야 목돈마련의 전략이 더욱 체계적일 수 있습니다.

이런 재무목표를 정했다면 그 다음은 전문가에서 재무진단을 받고 어떤 전략들이 있는지 재무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유용합니다. 이러한 전문가를 통한 재무설계를 무료로 진행하는 곳이 있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메리츠금융지주)
에서는 전문가가 무료로 재무설계 및 포트폴리오를 상담해 주고 있습니다.


 

 


종자돈 마련의 실행 예제


20대인 A씨는 자신의 소득과 지출 내역을 꼼꼼하게 3개월간 추적해 보니 고정 지출, 변동 지출 등의 금액을 뺀 나머지가 100만원 정도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A씨는 아직 미혼으로 4년 후 결혼을 목표로 6천만원을 모으는 것을 목표로 정했다. 어떻게 하면 될까?

A씨의 종자돈(목돈) 마련 목적: 결혼 자금
A씨의 월 투자 가능 금액: 100만원
A씨의 목돈 마련 목표 기간: 4년
A씨가 필요한 목돈: 6,000만원



시중의 제 2 금융권 적금 금리가 5% 정도라고 하면 A씨는 48개월 짜리 적금 상품을 가입하면 만기시 세후 52,145,4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목표했던 금액에 약 800만원 정도가 부족하게 됩니다. 따라서 A씨는 4년 만기 적금 상품 만으로는 목표하는 종자돈을 마련할 수 없습니다.(약 15% 정도의 적금 금리가 되어야만 세후 원금 포함 6천만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A씨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 결혼자금을 모으는 것이 목적이므로 A씨는 상대적으로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면서도 주식 직접 투자보다는 안정적인 적립식 펀드 상품과 적금, 예금 상품을 함께 이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A씨는 고민 끝에 연 6% 금를 제공하는 제 2 금융권(신협, 새마을금고 단위 농,수협 등은 출자금을 낸 후 조합원으로써 3,0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적금상품을 1년 단위로 굴리면서 모여지는 작은 목돈은 연 5% 를 제공하는 신협의 특판 복리 예금 상품으로 40% 정도를 할당하고, 나머지 60%는 수수료가 저렴하면서도 수익율이 꽤 좋은 인덱스 펀드와 성장형 펀드에 적립식으로 가입하기로 했습니다.

A씨는 4년 후 원하는 결혼을 위한 목돈 마련에 성공했고, 결혼 후 또다른 인생의 목표를 향해 재무설계도 받고, 더 멋진 인생을 위해 오늘도 열심히 재테크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위 내용은 나름대로의 예를 든 것으로써 꼭 이렇게 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이러한 결정은 모두 본인이 직접 해당 상품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고 결정하고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며, 잘못된 재테크 투자에 따른 위험을 줄이기 위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전문 재무설계사와 개인 재무설계에 대한 상담을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메리츠금융지주)에서는 전문가가 무료로 재무설계 및 포트폴리오를 상담해 주고 있습니다.

 


종자돈 마련을 위한 적금과 펀드 분산 및 투자 방법



보통 재테크 관련 커뮤니티나 서적에서 안전한 적금과 위험한 적립식 펀드 투자를 병행할 때 분산을 위한 방법에 대해 100- 자기나이 라는 공식을 이야기합니다.

[ 위험 자산 투자 비율 = 100-자기나이 ]


만약 자기 나이가 30대라면 7대3 혹은 6대 4 정도의 비율로 위험 자산 투자에 중점을 두고 50대가 넘은 경우 안전 자산쪽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다는 방법입니다. 전문가들?또한, 어느정도 이 공식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물론 개인의 재무 상황이나 투자 성향에 따라 이 비율은 얼마든지 변경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리더스리치에서 자산관리사로 활동하는 FA의 경우 매달 나가는 위험 자산 투자 비율과 안전 자산 저축 비율은 약 9대 5 정도입니다. 투자하는 위험 자산은 적립식 펀드와 변액연금이고, 안전 자산은 역시 적금입니다.적금의 경우 6.4% 금리를 보장 받고 있으며, 적립식 펀드의 경우 3년을 목표로 연 수익율 10% 정도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변액연금은 워낙에 장기 상품이고 노후를 위해 가입한 상품이므로 목표 수익율은(년 환산 약 6% ~ 8%) 상대적으로 낮다고 봐야합니다.

적금의 금리가 왜 이리 높냐? 라고 궁금해 하실 수 있을텐데, 7년 만기의 제 2 금융권에 가입한 장기주택마련저축이기 때문입니다. 2009년 말에 가입을 했고 2012년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하므로 그때까지만 불입을 할 것이고, 그 이후에는 1년 만기 적금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개인의 재무상황이나 투자 여력, 그리고 투자 성향 등에 따라서 투자 원칙이나 분배 방식 등은 다양할 수 있다는 점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는 무료 재무설계를 통하여 목돈마련 전략 뿐 아니라 노후대책,재테크,은퇴설계,내집마련,연령대별재테크,목돈굴리기,목적자금마련,종자돈만들기,자녀교육자금마련,펀드투자설계,보험리모델링 등 가계금융과 관련하여재무진단을 실시하고 포트폴리오 또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하얀구름세상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6.06 16: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롱이 왔어요!!
    재테크의 첫 단계 종자돈 만들기네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