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오픈했네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오픈했네요.

 


2010년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사이트

http://www.yesone.go.kr/login/raeaw001.jsp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해 가족 관련 지출액에 대한 소득공제를 받으려면 자녀(20세 이상만 해당)와 배우자, 부모님의 정보제공 동의신청을 해야 합니다.

특히 과거 놓친 소득공제를 추가로 받을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2006년 이후 모든 정보에 대해 신청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1월 안에 가족의 정보제공동의신청을 못하더라도 올해 안에만 신청한 뒤 납세자연맹의 '과거 놓친 공제 받기 서비스(환급도우미)' 담당자에게 부탁하면 언제든(2010년 귀속분은 3월11일 이후) 추가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납세자연맹은 14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10계명'을 발표했습니다.

1. 소득금액 100만원 이하인 배우자의 정보제공 동의신청을 하자
소득금액 100만원 이하인 배우자의 경우 기본(가족)공제는 물론 신용카드 사용액, 보험료(자동차보험, 보장성 보험), 교육비 지출액 등에 대한 소득공제가 가능하므로 배우자의 정보제공 동의신청은 필수다.

2. 기부금 영수증 올해는 큰 기대 하지말자
올해부터 기부금영수증도 간소화 서비스되지만 법적인 강제사항은 아니다. 따라서 종교단체 기부금액 등 대부분의 지정기부금이 서비스되지 않고 일부 사회복지단체만 서비스대상이다. 기부금내역은 종교·정치성향 추정이 가능해 정보인권 차원에서 문제가 있다. 이에 따라 이런 성향이 국가에 제공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직접 발품을 팔아 영수증을 챙겨 제출하는 것이 좋다.

3. 간소화 서비스 항목이라고 무조건 공제신청 하지말자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이자공제는 주택이 2채 이상(주민등록에 같이 있는 부모포함)이면 공제받으면 안된다. 간소화서비스에 나오는 내역 중 공제요건에 해당되는지 여부를 근로자가 일일이 판단해야 한다. 부당공제로 가산세까지 얹어 세금 추징을 당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4. 20세 이상 자녀 또는 부모는 정보제공 동의신청을 해야 한다
20세미만 자녀는 동의없이 조회되지만 20세 이상 자녀, 부모님은 정보제공 동의신청을 해야 한다. 신용카드나 휴대폰이 없고 거동이 불편한 부모님은 근로소득자가 민원서류 위임장을 받아서 대신 신청해야 하므로 미리 준비해야 한다.

5. 나이가 만 60세가 안 되는 부모도 정보제공 동의를 받자
부모의 연세가 만 60세 미만이면 기본(가족)공제대상은 아니지만 의료비 공제나 신용카드공제가 가능하므로 정보제공 동의를 받아두는 것이 좋다.

6. 가족정보 제공동의신청서를 작성할 때 가능한 2006년 이후 모든 정보에 대해 신청하자
2010년만 신청할 수도 있고 2006년 이후 모든 정보에 대해서 신청할 수도 있다. 2006년 이후의 모든 정보에 대해서 제공동의 신청을 하면(2006~2009년) 과거 놓친 공제를 찾을 수 있다.

7. 과거 놓친 공제를 발견하면 지금 소급해 환급이 가능하다
2005~2009년 놓친 소득공제는 지금도 환급이 가능하고 납세자연맹 환급도우미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특히 대다수가 연로한 부모의 의료비공제를 놓칠 수 있다.

8. 불가피하게 정보제공 동의를 받지 못해도 슬퍼하거나 노여워하지 말라
부모가 해외에 있거나 1월 안에 부모를 볼 시간이 없다면 올해 안에 언제라도 정보제공동의 신청을 하면 지난해 놓친 것은 올해 3월11일 이후 추가 환급받을 수 있다.

9. 서비스 금액이 실제보다 적으면 영수증을 직접 챙겨야 한다
의료비 등은 간혹 직접지출액보다 적을 수도 있으므로 금액이 맞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10. 핸드폰 번호가 바뀐 경우에는 현금영수증 사이트에서 바뀐 번호로 수정해야 사용액이 조회된다








이렇게 여러가지 부분을 꼼꼼하게 본인에게 해당되는 부분을 챙기는 것이 어렵고 벅차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전문가에게 상담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2010년 연말정산 뿐 아니라 이 기회에 미래를 위해 재무 상태를 정검해보고 2011년 재무설계를 계획하고 싶으신 분들은
무료재무설계 이벤트 진행하고 있는 사이트가 있으니 이용해보세요.

재무 목표가 없이 절세 방법만 찾아보는것 보다 재무목표를 정하고 꾸준히 진행한다면 조금 더 구체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이 가능하겠지요. 자신의 상황에 따른 재무 목표(종자돈 모우기, 10억 만들기, 결혼자금, 내집마련, 노후 대비, 교육비 장만 등등)을 정해두셨다면 조금 더 효과적으로 준비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 재테크는 재무설계입니다.
>> 무료재무설계 - 재테크 팁 활용하기
>> 기본으로 돌아가는게 가장 확실한 자산관리법
>> 연령별 재테크 방법
>> 20대 재테크 - 사회 초년생들을 위한 재테크


하지만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효과적으로 준비한다는 것은 힘듭니다. 그럴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에는 회사 홍보차원으로 무료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습니다. 여러곳 중에서 신뢰성도 있고 전문 노하우가 쌓여 후기도 좋게 평가 되는 곳이 있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메리츠금융지주)  무료 재무진단과  무료 포트폴리오를 제공주고 있습니다.
 
개인의 재무상황(소득수준, 조건, 재무상태)에 따라 소득공제 혜택을 최상으로 누릴수 있는 전략 수립이 가능합니다.

추천 재무컨설팅 사이트 (바로가기) ; 연말 소득공제 전략 수립, 사회초년생 재무설계, 보험리모델링, 목돈마련, 목적자금 마련, 노후준비, 내집마련 준비 전략 등 종합 재무 상담 서비스 무료 제공

꼼꼼하게 준비한 2010년 연말정산을 통해 소득공제 잘받아 13월의 월급 많이 받으세요.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