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이야기

연금보험 종류에 따라 세금혜택이 다르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연금보험 종류에 따라
세금혜택이 다르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재테크에서 연금보험은 필수입니다.
금융 전문가와 상담을 하다보면 연금보험 이야기는 빠질 수 없지요.

투자는 단기, 중기, 장기로 나눠 관리가 되어야 합니다. 기간별로 유리한 상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연금보험은 장기투자에 유리한 투자 방식 중 하나입니다. 단기를 보고 해지 할 경우 손해가 나게 되지만, 장기 투자로 관리하여 불입할 경우 다른 상품과 비교했들 때 훨씬 유리한 수익율을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금보험의 경우 안전하면서 오랜기간동안 복리를 이용한 큰 자금의 증가의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장기투자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복리의 경우 원금뿐 아니라 이자도 이자가 계속 붙으면서 점점 커져가게 됩니다. 눈덩이처럼 커져 큰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금보험의 경우 세금 혜택까지 있기 때문에 두 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금보험 추천 견적 (링크) : 국내에서 가장 인지도  있는 보험 비교 사이트,연금보험 최적화 보험설계




 
모든 연금보험은 세금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연금보험은 크게 일반연금보험(세제비적격), 연금저축보험(세제적격)으로 나뉘어집니다.
일반연금보험의 경우 연금수령 시 이자소득에 대한 세금이 면제인 것이 특징이나 소득공제가 되지 않으며,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소득공제가 되지만 연금소득세의 면제가 되지 않습니다.. 즉 같은 금액을 불입했을 때 더 많은 연금을 받는 상품은 소득공제가 없는 일반연금보험입니다.

하지만 다른 소득공제의 수단이 없을 경우는 연금저축보험의 가입을 추천 드립니다. 소득공제로 매해마다 환급을 받는 것도 많은 이득이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두 가지를 동시에 불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소득공제 수단으로 연 400만원을 받기 위해 대략 월 34만원을 불입하면서 남는 잉여자금을 일반연금보험에 가입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그전에 사업비 부분까지 생각해보고 어떤 부분이 유리한지 꼭 따져봐야 합니다.



일반연금보험 - 이자소득 비과세


지금 같은 저금리 시대에 이자도 얼마 되지 않는데 이 부분에 대해 세금도 내야 합니다. 얼마 안 되는 금액 같지만 금액이 커지면 커질수록 이자소득세는 부담으로 다가 옵니다. 특히나 많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부자들의 경우 더욱 더 비과세에 관심이 많습니다.

일반연금보험의 경우 10년이상 유지 시 이자소득세에 대해 비과세이며, 연금수령 시에도 일체의 세금을 부과 하지 않는 것이 장점입니다. 현행 이자소득세는 주민세를 포함하여 15.4%입니다. 또한 연금소득세는 주민세 포함 5.5%인데 이 두 가지 세금에 대해 면제가 되는것입니다.

다른 연금과 중복되더라도 과세대상이 아닙니다. 노후에 받는 연금이 년 600만원이 넘으면 종합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는데 과세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종합소득세에 합산이 되지 않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세금에 대해 완전 과세대상이 아니라는 점에서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연금저축보험 - 소득공제



예전에는 소득공제의 한도가 연간 300만원 이었으나, 2011년 1월 불입분 부터 연간 400만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소득공제는 연간 불입하는 금액만큼 소득공제가 되며, 최대 300만원까지 일 때에는 매월 25만원씩 불입하면 300만원의 소득공제가 가능하였으나 400만원으로 확대되었으므로 매달 34만원씩 내면 400만원의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세제혜택이 있는 만큼 중도해지나 일시금으로 받을 경우 과세가 있습니다.
받게 되는 해약환급 금에서 실제 소득공제 받은 금액을 초과하여 불입한 금액을 제외하고 기타소득세 22%를 과세하게 됩니다. 만약 5년 이내에 해지를 한다면 매년 불입한 누계 액에 대해 가산세 2.2%를 추가로 과세되기 때문에 꼭 해지 시 리스크가 크다는 점을 인식하고 신중히 가입을 해야 합니다.


노후대책을 위한 연금보험을 가입하려면?.....


연금보험은 보험료가 큰편이고 노후에 안정적인 현금을 확보하기 위해 철처하게 준비해야합니다.
가능하다면 여러 곳에서 따로 비교견적리스트를 요청하여 비교해보세요.

굿모닝리치 (링크) 변액보험, 연금보험, 암보험, 건강보험, 운전자보험, 태아보험 등 최적화 보험설계
연금비교넷 (링크) 연금보험, 연금저축 변액연금보험 무료비교신청



혼자 준비하기 어려우신분들 무료 재무설계를 활용하세요.


노후준비를 제대로 하려면 무료 재무설계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 재무설계를 활용할 경우, 노후대책, 재테크, 내집마련, 종자돈 1억 만들기. 자녀교육자금마련 등 각 항목에 대한 재무 설계를 모두 무료로 받을 수 있고 원하는 경우 각 항목에 대한 포트 폴리오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세요.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는 무료 재무설계를 통하여 목돈마련 전략 뿐 아니라 노후대책,재테크,은퇴설계,내집마련,연령대별재테크,목돈굴리기,목적자금마련,종자돈만들기,자녀교육자금마련,펀드투자설계,보험리모델링 등 가계금융과 관련하여재무진단을 실시하고 포트폴리오 또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