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

[자영업 재테크] 자영업자를 위한 재무설계는 따로 있다.

[자영업 재테크] 자영업자를 위한 재무설계는 따로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CEO와 자영업자는 큰돈을 만지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하는데 통계적으로 보면 자영업은 위험부담이 매우 높은 직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 중 사업이 잘되어 여유자금이 넘치는 분들도 있겠지만 상대적으로 자산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혹여 진행하고 있는 자영업 사업이 잘된다고 생각하여 그 싸이클에 맞춰 여유 넘치는 생활을 한다면 몇 년 후 자금의 압박으로 고생하는 일이 생길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가깝거나 먼 미래에 자신이 처할 수 있는 상황을 미리 생각하여 보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은 일반 직장인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자영업자에게 특히나 중요한 부분입니다. 적절한 유동성 자금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이는 적절한 투자수단을 가짐으로써 해결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자영업자는 매우 바쁜 관계로 재테크 정보를 얻고자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하기 어렵다는 점, 재테크 전략 수립을 하기가 어렵다는 점, 수입과 지출이 일정하지 않다는 점 등은 재테크를 실천하는 매우 큰 장애 요인이 될 수가 있는데 그렇다고 재테크를 하지 않을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 자영업자의 재정적 문제


1. 소득과 지출이 일정하지 않다.
2. 비상금(유동성자금)의 규모가 일반근로자에 비해 매우 크다.
3. 절세방안으로 머리가 아프다!
4. 퇴직금 없이 노후를 맞이해야 한다.
5. 내가 번 돈, 상속 할 때 세금 절약하는 방법이 있을까?
6. 세테크든, 재테크든 하고 싶은데 너무 바빠 관심을 가지기가 힘들다.

※ 일정하지 않는 소득과 지출로 어떻게 준비할것인가?

자영업자의 가장 힘든 부분이 소득과 지출이 일정하지 않다는 것인데 지출이 소득을 넘어설 경우가 빈번히 발생 될 수 있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소득은 사업의 경기에 따라 유동적이고 지출 또한 사업투자의 방향과 성향에 따라 크게 달라 질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유동성 자금마련을 위한 재테크는 필수입니다.

세금 절약 방법 또한 장기주택마련저축, 장기저축성보험등 비과세 금융상품과 소득공제가 가능한 개인연금저축, 장기주식형펀드, 보장성보험등 세금을 절약 할 수 있는 각종 금융상품에 가입함으로써 세금을 절약하는 다양한 재테크 방법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 자영업자는 퇴직금이 없다.

자영업자는 자의적으로 노후에 넉넉하게 쓸 수 있을 정도로 퇴직금을 만들어야 하는데 금융상품 재테크가 유일한 퇴직금 마련 방안입니다. 

자영업자의 경우 자신의 사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인과 비교해봤을 때 퇴직금이 없다는 사실과 수입이 큰 만큼 세금에 대해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이 다릅니다. 즉, 사업을 하면서 가장 먼저 대비하고 고려해야 할 것이 바로 안정성에 대한 부분이라는겁니다.
아마도 자영업을 운영하고 있다면 누구가 공감하는 얘기가 될텐데 그렇기 때문에 자영업자라면 직장인보다 더욱 철저하게 준비를 해야합니다.



※ 자영업자에게 꼭 필요한 재테크는 무엇인가?


자영업자는 재테크에 관심을 가질 시간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근로소득자보다 매우 복잡한 재정상황을 가진 자영업 종사자들은 상당한 재무컨설팅을 받아야할 위치에 있습니다. 자영업자의 재정적 고민을 고려한다면, 재테크! 반드시 준비하셔야 합니다.

자영업자의 경우 가능하면 좋은 금융상품에 대해 미리 알아두고 준비를 해두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준비해야 할 금융상품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적이라는 표현을 쓰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꼭 준비해야 할 것들이라고 봐야겠죠?


일반연금보험 - 안전한 연금의 대표주자

가장 안전 하면서 괜찮은 수익률을 볼 수 있는 장기 연금 상품입니다.

이자는 복리로 저축 상품 중에 높은 편에 속하고, 예금자 보호 및 최저 이율 보증으로 안전하게 투자가 가능하며, 세금혜택으로 이자소득세, 연금소득세에 대해 세금을 내지 않기 때문에 수익률이 높습니다. 노후는 안정적이야 하기 때문에 적정 금액을 불입해 안전한 노후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기본적 수단입니다.


연금저축보험- 소득공제에서 안전한 연금까지 만능 노후 준비수단

연금저축보험도 일반연금보험과 마찬가지로 안전하게 투자해 연금으로 받는 노후준비 수단입니다.
일반연금보험과 다른 점은 일반연금보험은 이자소득세와 연금소득세가 비과세 입니다. 반대로 연금저축보험은 이러한 세금효과는 없고 대신 소득공제가 되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노후연금 입니다. 매년 4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되기 때문에 많은 소득으로 세금을 많이 지출하는 CEO와 자영업자에게는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상품 입니다.

변액유니버셜보험 - 갑작스럽게 돈이 필요할 때, 중도인출이 가능한 상품

일반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으로 안전한 노후수단이 마련되었고, 남은 잉여자금을 장기로 투자하고 싶거나, 매월 넣는 금액이 너무 작아 투자를 하고 싶은 분들에게 필요한 상품입니다.
특히 변액유니버셜보험의 경우 노후를 위해 투자를 하고 있는 중, 자영업자 특성상 갑자기 돈이 필요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때 장기 상품의 경우 해지를 하면 큰 손해가 나게 되지만, 변액유니버셜의 경우 중도인출이 가능하므로 쉽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경제상황이 좋지 않을 때 주가의 하락 시 손해를 보게 되나, 펀드변경으로 채권의 비중을 높이는 등의 방법으로 위험을 회피할 수 있고, 추가납입으로 사업비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어 CEO와 자영업자게 필수 투자 상품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재테크가 어렵다면 무료재무설계를 활용해보세요!!



체계적인 재테크를 하고 싶으시면 전문가와 재무설계 하시길 추천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는 무료 재무설계를 통하여 목돈마련 전략 뿐 아니라 노후대책, 재테크, 은퇴설계, 내집마련, 연령대별재테크, 목돈굴리기, 목적자금마련, 종자돈만들기, 자녀교육자금마련, 펀드투자설계, 보험리모델링 등 가계금융과 관련하여재무진단을 실시하고 포트폴리오 또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활용하셔서 목표 달성하세요.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링크] 금융전반무료 재무설계와 포트폴리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