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리닉 이야기

불임이란?


산부인과에서 정의하는 불임이란 부부가 피임을 하지 않고
1년 이상 정상적인 부부 생활을 하여도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결혼 후 몇년만에도 자연적으로 임신이 되는 경우도 많으니 불임이란 용어에 굳이 거부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
아무런 문제가 없는 부부인 경우 한달에 임신이 될 확률은 약 20-25%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임신을 위해 노력한지 1년 미만인 경우에는 초조해 할 것 없다.
그러나 자연 임신의 80-90%가 임신 시도 시작 후 1년 내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1년이 지나도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불임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여성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불임 치료의 효과가 떨어지니
불임치료를 시도할지 결정하지 못했다고 해도 불임 상담은 빠른 시일내에 받아 보는 것이 좋다.

기본적인 불임 검사를 실시해 보고 더 기다려 볼지 아니면 의학적 도움이 꼭 필요한 경우인지는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학술적으로 확인 되지는 않았지만 어떤 부분은 불임 검사 과정에서 해결되는 불임 원인도 있는 듯 하다.
특히 나팔관 유착 같은 경우 검사 과정에서 일부 해결되기도 하는것 같다.
(이것은 의학적인 상식이 아닌 개인적인 의견이다. 절대 혼동하지 마시길...)

자궁과 난관의 구조를 보는 "나팔관 조영술"은 자궁 내부에 조영제를 넣고 촬영하는 방법이다.
난관 폐쇄, 기형, 자궁내 유착과 기형 상태를 보는 검사로 생리가 끝나고 배란이 되기 전에 시행한다.

이 검사는 통증이 없는 검사인데 일부 검사 중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있다.
그러나 검사 결과는 정상..
검사 중 통증을 느꼈다던 환자 중 일부 임신이 오랫동안 안되었다가 나팔관 조영술을 실시한 후
자연 임신이 되는 경우가 있다. (이 부분은 의학적 지식이 아닌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추측임)

           <자궁 난관 조영술>

 

 임신 시도를 위한 배란일 계산은 여러 사이트에서 쉽게 알아볼 수 있다.
가임 기간은 사이트마다 조금씩 다르게 정의하고 있지만 배란일을 기준으로 3일 전후로 생각하면 크게 벋어나지는 않는다.

여기에 간단한 배란일 계산 방법을 설명해 두었다.

 가임기가 궁금하신가요? - 배란일 계산 방법 정리

너무 늦으면 의학적 도움을 받는다고 해도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니
35세 이상의 부부라면 특별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더라도 기다리기보다 빨리 의학적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2010년 난임 부부 지원사업 자세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