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

[재테크] 연령별 재테크 방법은 다릅니다.

연령별 재테크 방법은 다릅니다.


재테크는 누구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요즘은 재테크라는 말은 못들어본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각각의 생활과 삶이 다르듯이 개인의 나이와 직업, 가족 구성원의 수 등 여러가지 다양한 조건들에 따라 재테크 방법도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라이프 싸이클이 있기에 20대, 30대, 40대 50대 등 연령별 재테크 방법도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연령대별 재테크 방법을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20대 재테크 방법입니다.



※ 청약통장, 적금, 펀드가입이 기본입니다.

20대 재테크 핵심은 인생 전반을 설계하고 그에 필요한 장기적인 재무계획을 수립하는 시기라고 봐야합니다.
특히 결혼 등에 필요한 목적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최소한의 종잣돈을 모으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이 연령대에는 되도록 빨리 주택청약용 금융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약 경쟁이 치열한 인기주거지역의 공공분양주택은 청약통장 가입기간에 따라, 당첨여부가 엇갈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입니다. 요즘은 20대 전후의 어린 자녀 명의로 부모가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개설하는 경우가 많아, 사실 20대에 청약통장을 가입해도 늦은 편이라고 할 정도입니다.

20대에는 수입이 많지 않은 시기이기 때문에 소액의 수익이라도 쪼개서 적금,펀드,보험 등 금융상품에 투자해야 합니다.
이때 재무설계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철저하게 구성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신용카드보다는 직불카드를 사용해 자신의 예금잔고 범위 내에서만 지출하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습니다.

 ☞ 무료재무상담 자세히 보기

>> 20대 재테크 - 사회 초년생들을 위한 재테크
>> 재무설계로 사회초년생 종자돈 만들기 (사회초년생 재테크)
>> 사회초년생 재테크 4가지 현실적 기준



30대 제테크


분산투자 원칙을 꼭 지켜야합니다.

30대에는 내집마련이나 결혼 또는 출산 등으로 인해 꾀 큰 규모의 목돈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죠?
따라서 20대에 마련한 종잣돈을 30대에는 목돈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이 경우에는 종잣돈의 손실을 최소화하면서도.. 
큰 돈을 만들 수 있는 수익성을 내기 위해서 고수익 자산과 안전자산에 골고루 분산투자하는 포트폴리오를 짜야합니다.

일반적으로 30대의 연령층의 재무설계 포트폴리오는 결혼자금>주택자금>자녀학자금>노후준비자금 순서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유리하며 맞벌이 부부의 경우 두 사람의 수익과 지출을 통합하여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소득공제나 세금우대 금융상품 등을 꼼꼼히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액적립식펀드와 연금저축, 자유적금, 주택청약종합저축, 종신보험 등은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험비교 추천 (링크)  최적화된 개인맞춤형 무료견적 및 상담 서비스, 보험 전문설계
연금비교넷 (링크) 연금보험, 연금저축 변액연금보험 무료비교신청


- 맞벌이라면 월급 관리는 부부가 함께 하라.
- 수입의 50%는 무조건 저축하라.

- 1%의 금리차도 민감해야 한다. 상호저축은행과 새마을금고와 친해져라
- 일희일비 하지말고 장기적 관점에서 적립식 펀드에 투자하라!
- 청약통장이 없다면 당장 만들어라.
- 한살이라도 젊을 때 보험에 가입하라.
- 내 집 마련 작전은 계획성 있게 실천하라.
- 노후 준비는 필수! 젊을 때 시작하라.


>> 재테크는 재무설계입니다.
>> 재테크 - 종자돈 만들기
>> 보험은 재산을 위험에서 보호해주는 안전장치입니다.
>> 태아 보험을 가입하려면...


 

40대 재테크



 환금성 부동산, 연금보험에 주목해야합니다.

40대 재테크의 핵심은 30대에 마련해 놓은 목돈을 지키면서도 이를 기반으로 평생을 지낼 수 있는 알짜 자산을 만들어 내야 하는 시기입니다. 본격적인 노후를 대비해야합니다.
따라서 40대에는 부동산 중 환금성이 좋은 아파트,상가,분양권,오피스텔 등에 관심을 두는 것이 좋은 방법이며,
소형아파트나 오피스텔의 경우 비교적 시세가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고 수요도 많은 축에 속하므로 환금성이 높으면서 신혼부부나 독신자 등을 상대로 월세를 주어 임대수익을 낼 수 있어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물론, 토지 매매의 경우에도 고수익을 낼 수는 있지만 토지는 주택/상가에 비해 환금성이 낮고, 시세가 불투명하며, 도시개발계획 등에 따라 갑자기 쓸모 없는 땅으로 변경될 수 있어 상당한 리스크가 존재한다고 봐야됩니다.
따라서 부동산에 대해 어느정도 공부를 해놓으면 부동산 투자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금보험에는 무조건 관심을 가져야합니다.
연금보험은 비과세 상품이기 때문에 소득공제 혜택을 받는 반면 소득세 등이 부과되는 연금저축상품보다 일반적으로 노후자금 마련에 유리하다는게 재무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의견입니다.

-  금융환경에 알맞은 목돈운용 방법에 관심을 가져야합니다.
-  효과적인 목돈마련을 위한 실적 배당상품도 생각해봐야합니다.
-  보험가입은 필수
적입니다.
-  자기계발을 열심히해야 합니다.



>> 내집마련 재테크도 재무설계부터...
>> 연금보험에 대한 보고서...
>> 종신보험을 알아보자
>> 변액연금 파헤쳐보자

 



50대 재테크



투자 손실 방어와 절세 전략에 올인

은퇴준비, 50대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일겁니다.
그동안 쌓아 놓은 자산을 지키는 쪽에 한층 더 비중을 둬야 하는 시기라고 보면 되는데, 원금 손실 위험이 높은 투자상품의 비중은 되도록이면 줄여야 하고, 원금을 보전해주는 금융상품이나 현금, 혹은 현금화가 쉬운 유동성 자산 등에 비중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50대의 경우,투자 자산은 직접 주식을 사고 파는 식의 직접투자방식보다는 펀드 등을 통한 간접투자가 바람직하며, 원금보전형 펀드나 주가지수연동예금과 같은 상품은 수익성이 떨어지지만 최소 원금은 지킬 수 있습니다. 50대에는 무리한 투자로 자산을 늘리기에 주력하기 보다는 가지고 있는 자산을 어떻게 하면 지켜내고 작은 수익이라도 무조건 안정적인 곳에만 투자하는게 핵심이라고 봐야합니다.

- 노후자금 계획을 세워야합니다.
- 목적을 명확히 해야합니다.
- 부동산 비중 줄이고 금융자산에 눈 돌려야합니다.
- 수익추구 상품도 일정비율은 유지해야합니다.
- 직장인은 조기은퇴 대비 창업을 고려해야합니다.


>> 기본으로 돌아가는게 가장 확실한 자산관리법

재무상담 자세히 보기





자신의 연령대에 따라 재테크를 하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어렵게만 느껴지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분들은 재무상담을 받아보시면 재테크에 관심이 생기고 희망이 보일 것입니다.
재무목표를 세우기 힘들거나 재테크가 어려우시면 재무상담을 받아보길 권합니다.

사용후기가 꾸준히 올라오고 만족도가 높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추천 재무컨설팅 사이트 (바로가기) 사회초년생 재무설계, 내집마련 준비 전략, 보험리모델링, 목돈마련, 목적자금 마련, 노후준비 등 종합 재무 상담 서비스 무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