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

[CMA] CMA 통장이란 무엇인가? 궁금해서 정리했어요.


[CMA] CMA 통장이란?




CMA 통장!!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라는 광고를 통해 많이 들어봤지만 " CMA가 뭐에요?" 하고 후배가 물어봤을때 답변하기가 어렵죠. 
그래서 CMA 통장의 기본적인 상품개념을 알아볼까합니다.



CMA 통장이란?




자산관리계좌(資産管理計座, cash management account, CMA)는 본래 어음관리계좌로 부르는 실적배당형 상품과 자유 입출금식 보통예금 계좌를 접목한 것으로 종금사만이 판매할 수 있는 상품으로 국공채나 기업어음(CP)에 투자해 올린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돌려주는 상품이다.

금융투자회사들도 국공채나 기업어음 대신에 머니 마켓 펀드(MMF)나  환매 조건 부채권(RP)에 투자하는 CMA 상품을 내놓고 있다.

위키백과에 물어보면 CMA를 이렇게 정의하더군요.



CMA통장은 종합금융회사(종금사)와 증권회사에서 개설할 수 있습니다.

설하는 금융사에 따라 예금자 보호 적용이 다릅니다.

종합금융회사에서 개설할수 있는 CMA통장은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 해당 업체가 부도가 나더라도 최고 5,000만원까지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지만 일반 증권회사의 CMA통장은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예외적으로 종합금융회사 업무를 병행하는 증권회사에서는 예금자보험법이 적용되는 CMA상품을 취급하기도 합니다.


CMA 통장 장점





CMA통장의 장점은 은행통장처럼 입출금이 자유로우면서도 금리가 은행보다 높다는 것입니다.
단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지급하는 증권사의 대표적인 금융상품입니다.
특히 초단기자금을 활용하기에 적합한 상품이지요.

CMA 상품은  단 하루만 맡겨도 연 3%대의 확정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년 은행의 정기예금이율이 3~4%대로 저금리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CMA는 단기 유동성을 제공해줄 뿐 아니라 다양한 자산과 연계한 투자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에 편리한 금융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CMA를 월급통장으로 활용해 재테크, 즉 자산관리를 시작해야 합니다.
또한, CMA를 월급통장으로 활용할 경우, 이체출금수수료 등 수수료 면제, 신용카드.체크카드 서비스 및 자동납부.자동이체 서비스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근시일내에 꼭 써야하거나 만약을 위한 자금은 원금에 손실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그래서 공격적으로 투자를 할 수가 없는데 그런 자금은 대게 금액적으로 크기 때문에 수익(이자)에 대해 아쉬움이 큽니다.

CMA는 이럴 때 매우 유용하게 쓰입니다.

CMA는 일반입출금통장과 다를 바 없는 기능을 하지만 유리한 점이 더 많습니다. CMA는 일반 통장보다 항상 높은 금리를 제공해 왔습니다. 많을 때는 3% 이상 차이가 나기도 했으니 분명 금액이 크면 클수록 이자의 액수도 커집니다. 또 다른 장점은 CMA는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붙습니다. 1년에 3%의 금리라면 하루 0.008%씩 매일매일 이자가 붙습니다. 
 



CMA 통장 종류



 



국공채나 회사채에 투자하는 확정금리 상품인 RP형 CMA통장,
펀드처럼 실적을 배당하는 MMF형 CMA통장,
간단한 일출금이 좋으며 예금자보호도 되는 종금형 CMA통장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자신에 대해 정확히 알고 어떻게 재무설계를 할지를 가늠하셔서 적당한 금액을 분산투자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에게 맞는 CMA금리비교, CMA통장, 적금금리비교, 적금추천 상품에 가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CMA통장이 이렇게 여러 이점이 있지만 무조건 만능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어떻게 활용할지는 개인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지요.  
CMA 통장 뿐 아니라 다른 금융상품을 가입하기 전에도 확실하고 구체적인 재무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즉, 금융 상품을 선택하기 전에 용도와 투자기간, 목표자금 등에 대한 계획이 이루어져야하며 재정상황이 어떠한가에 따라 상품선택도 달라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재무설계라고 합니다.


재무설계를 직접하기 어렵다고 느껴지신다면 전문가에게 상담해보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에서 재무상담을 무료로 진행해주고 있으니, 자신의 목적에 맞게 이용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링크]    금융전반무료 재무설계와 포트폴리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