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리닉 이야기

불임 원인


 여성 요인 


1. 난관요인
 

난관은 배란된 난자와 정자의 이동통로이고, 수정란을 자궁 속으로 보내는 역할도 하는 곳이며,

보통 나팔관이라고도 부릅니다.

난관이 막혀 임신하지 못하는 경우는 여성의 불임원인중 가장 많습니다.

난관폐쇄의 원인은 대개가 난관염이며 한편 자궁내막증이나 수술 후 유착등으로 인해

나팔관이 주위 장기조직과 달라붙어 불임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배란요인

배란이란 난소에서 난자가 형성되어 이것이 수정 부위인 나팔관 내로 배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내분비 기능에 의해 조절됩니다.

따라서 내분비 기관에서 이상이 생긴다면 정상적인 배란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배란 요인은 여성 불임의 원인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이러한 배란 장애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 시상하부 호르몬의 이상, 조기 폐경, 갑상선과 유즙 분비 호르몬 이상 등이

원인이 되므로 반드시 호르몬 검사를 통해 그 원인을 밝혀야 합니다.

그 밖의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심인성 원인에서 오는 경우도 있고,

최근에는 무리한 다이어트에서 오는 배란 이상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3. 자궁요인

정상적인 수정란이 되어도 자궁 내막에 착상이 되지 못하면 임신은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착상이 잘 되기 위해서는 황체에서 황체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황체의 이상이 있게 되면 자궁 내막이 잘 자라지 못합니다.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하는 자궁 내 요인으로는

자궁 내 유착 및 자궁 내막폴립, 자궁 근종, 자궁 기형, 자궁 내막염증 등이 있습니다.

 

 4. 자궁경관 요인

배란기가 되면 맑고 풍부한 점액이 자궁경부에서 분비 되어 정자가 잘 통과 되어야 하는데,

점액 분비가 잘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하며, 전체 불임환자의 1 % 정도를 차지합니다.

자궁 경관의 수술 및 만성 자궁 경부 염증 등이 원인이 되며,

자궁 점액 내에 항정자 항체(anti-sperm antibody)가 존재하여 정자가 자궁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도 해당됩니다.

 

5. 복강 내 요인

복강 내 요인이란 나팔관이 주변이나 골반 내 다른 장기와 서로 붙어서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하며,

그 원인으로는 수술 후 유착, 자궁 내막증 등이 있습니다.

 

 

 

6. 면역학적요인

남편의 정액이 정상이고, 여성 또한 정상일 때는 면역학적인 요인인 경우가 있습니다.

정액 또는 정자가 항원으로 작용하여 여성의 몸 속에서 항체를 생성하는 경우입니다.

 

7. 원인 불명

불임 검사에서 이상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로 불임의 원인 중 약 10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면역학적인 요인이 이들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남성요인


1. 정자형성 장애

정자를 잘 만들지 못하는 것을 말하며 남성 불임의 80~90 %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액의 양이 적거나 정자의 수가 적거나 또는 정자의 수는 충분하지만 정자의 질이 나빠서

기형이거나 운동능력이 좋지 않은 정자가 많으면 임신 가능성은 적어집니다.

이러한 정자 형성 장애는 대개 정자를 만드는 고환의 기능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2. 정자분비 장애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는 부고환, 정관을 통해 요도에서 사출되기 때문에

부고환, 정관, 전립선에 장애가 있는 경우 정자가 잘 운반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성병이나 결핵 등에 의해 이러한 기관에 염증이 있을 경우도 불임의 한 원인이 됩니다.

 

3. 내분비학적 원인

내분비, 즉 호르몬에 이상인 경우로 호르몬 분비 기관인 시상하부나 뇌하수체장애,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 작용 이상에 의한 전립선 질환,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의한 정계정맥류질환,

부신기능저하증에 의한 정액 사정 이상, 선천성 부신증식증에 의한 정자에 대한 항체 형성 등이 원인이 됩니다.

 

 

(참고 자료 - 제일병원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