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맞벌이 자산 관리법 달라야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링크]    금융전반무료 재무설계와 포트폴리오 제공.

부부 모두 직업을 갖고 있는 맞벌이!
예전에는 맞벌이가 드문 경우였지만, 지금은 가능하다면 맞벌이를 하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 그중 서울에서 살려면 맞벌이를 해야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진것도 맞벌이가 더 많아진 요인 중 하나겠지요.


맞벌이 부부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지난해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40대 부부의 맞벌이 비율이 48.1%로 다른 연령층에 비해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습니다.

전체 부부가구 중 맞벌이 부부 비율은 40.1%로 나타났습니다. 연말정산시 배우자 공제 여부를 기준으로 따진 국세청 국세통계연보에서는 맞벌이 부부의 비율이 30~50대 근로자 10명중 7명으로 추산됐습니다.

이제, 맞벌이는 우리사회의 일반적인 활동으로 자리 잡으면서 맞벌이 부부는 사회적, 경제적 관점에서 비중있는 가구 유형중의 하나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금융전반무료 재무설계와 포트폴리오 제공

 

앞으로 벌고 뒤로 새는 구조적 악순환



맞벌이 가구가 가장 경계해야 할  ‘앞으로 벌고 뒤로 새는’ 구조적 악순환.

맞벌이 가구는 외형적으로 보면 소득 수준이 높아 외식, 여행, 문화생활 등에 대한 부담이 상대적으로 덜하고 미래에 대해서도 심리적 여유를 갖는 경향이 높습니다.

그러나 일정 수준의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이 적지 않은 데다 크고 작은 집안일을 외부 도움으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돈이 새는 일이 많아 가계부 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아이가 태어난 맞벌이 가구의 소비지출부담은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에 ‘자녀가 있는 맞벌이 가구’와 ‘자녀가 없는 맞벌이 가구’로 구분해 자산관리법도 달라져야합니다.



※ 맞벌이 부부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수입과 지출관리





부부 중 돈에 더 관심이 있고 꼼꼼한 사람이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계부를 쓰는 것도 지출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고 가족 구성원이 늘어날수록, 자녀가 자랄수록 저축할 수 있는 여력은 줄어들게 마련이므로 가능한 신혼기에 자녀가 어릴 때, 그리고 소득원이 외벌이가 아닌 맞벌이일 때 저축에 힘쓰는 것이 좋습니다.
목돈 만들기가 처음엔 어렵더라도 금융자산이 이자 또는 투자수익을 만드는 시스템을 구축해 놓는다면 부자가 되는데 있어 기초를 마련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절세혜택은 최대한 활용하라.

봉급생활자의 지갑을 일컫는 유리지갑!
직장인의 지갑은 항상 쉽게 비워진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이것 또한 노력여하에 따라 소득공제 혜택으로 어느정도는 세금으로 돌려 받을 수가 있습니다. 청약부금, 근로자 우대저축, 장기주택마련저축 등 세금혜택이 있는 상품을 골고루 가입하고 절세혜택을 최대한 용하고 이와 더불어 장기주택저당차입금 환급, 현금 영수증 챙기기, 신용카드 사용 등을 통한 소득공제를 극대화 하는 것이 테크를 위한 첫걸음입니다.





※ 재무위험에 대한 대비도 수립해야 한다.

맞벌이 부부는 외벌이보다 재무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둘이서 일정한 수입을 벌어들이다가 둘 중 하나가 질병이나 장애로 인해 사망이나 실업 등의 위험을 당하게 되면 소득은 절반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지출의 패턴을 갑자기 바꾸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미리 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링크]    금융전반무료 재무설계와 포트폴리오 제공.
 

맞벌이 부부의 자산관리 또는 재테크에 기본이 되는 것은 위 3가지 항목을 제대로 지켜내야만 가능한 것입니다. 무엇이든 기초가 가장 중요한 법입니다. 위의 내용들이 소득에 대한 절약을 통해 자산을 불리기 위한 기초적인 플랜이라면 아래의 설명들은 투자를 통해 자산을 늘리기 위한 내용들입니다.


결국 자산을 늘리기 위한 궁극적인 계획에 절약이 기초가 되었다면 그 두번째 걸음은 투자가 정석입니다. 그 투자를 위해서 알아야 할 내용들을 살펴보면


보통 재테크를 하고자 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3가지로 압축이 됩니다.

1. 안정된 노후생활
2. 자녀교육자금 마련
3. 주택구입 자금 마련

하지만 먼저 재무목표와 그 금액이 설정되었다 해도 계획적인 자금마련 플랜이 진행되지 않는다면 자산을 불려간다는건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결국 투자를 통해 자산을 불려가야 한다면 현금의 흐름에 대해 바르게 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한데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없이 아래 두 가지를 생각하면 쉽습니다.


1. 단기 유동 자금 위주에 저축 및 투자패턴으로 목적별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지켜나갈것!

2. 목적자금 마련을 고려한 위험관리, 단기,중기,장기 상품을 분석해보고 자신에 맞는 상품을 선택할 것!



요즘 노후대책으로 가장 많이 선택하는 변액연금상품이 위와 같은 경우에 해당되는데 변액상품이 가장 많이 선택되는 이유는 멀티한 장점이 많기 때문이고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기능들이 현재의 경제상황과 맞아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굿모닝리치 (링크) 연금보험, 연금저축 변액연금보험 무료비교신청



1.안전성 : 종합 투자형 금융상품

투자수익 + 복리수익 + 수시 입출금
투자 3원칙을 고려한 중장기 투자로 안정적인 투자 수익 기대 - 분산, 정기, 장기 투자


2.수익성 : 10개 이상의 다양한 펀드 투자가 가능한 실적배당형 상품

경기흐름에 따라 펀드변경과 추가납입을 활용한 안전한 투자수익 예상


3.유동성 : 입출금이 자유롭다.

중 장기투자 상품의 기능을 보유 - 중도인출, 추가납입, 납입중지 [상품의 유지 기능]


4.비과세 : 10년이상 유지시 비과세 혜택 [평생 비과세 통장 개념 운용]

1억을 7%로 10년을 맡긴다고 가정했을 시 이자 9,760만원 중 세금이 1490만원 부과 됨.


변액연금상품을 통해 간단한 예를 들어 보았는데 그 외에도 자신이 어떠한 상품에 투자를 해야 하는지 또는 기간은 얼마동안을 계획하고 그 기간 동안 얼마의 자금을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목표를 정확하게 세웠다면 그 금액의 많고 적음을 떠나서 현금흐름에 대한 안목을 길러야 합니다. 맞벌이 부부의 경우 소득면에서나 투자면에서나 유리한 부분이 있으므로 이를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추천 재무컨설팅 사이트 (바로가기) 사회초년생 재무설계, 내집마련 준비 전략, 보험리모델링, 목돈마련, 목적자금 마련, 노후준비 등 종합 재무 상담 서비스 무료 제공


 





Posted by 하얀구름세상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8.28 02: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